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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Europa Universalis4

유로파 유니버셜리스4 치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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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파 유니버셜리스 치트키

모든 입력은 (' ~ 키를 누르고 입력하시면됩니다.)

 []수치입력, <>에는 나라  예)조선 KOR, ()는 프로빈스id 예)조선 경기는 735

 

기본 치트

 

 내용

치트키

비고 

 프로빈스 아이디와 국가 아이디를 표시해준다.

debug_mode

 

 현금

cash [] <>

예) cash 5000  자국에 5000 증가
   cash 5000 KOR 조선에 5000증가

 인력

manpower [] <>

 []*1000만큼 인력이 증가

 명예(위신)

prestige [] <>

 []입력만큼 위신증가 (100까지)

 정통성

legitimacy [] <>

 []입력대로 정통성의 변화

 행정,외교,군사력

powerpoints [] <>

 []입력대로 행정,외교,군사력이 증가한다

 구분

 행정력

adm [] <>

 []입력대로 행정력 증가(미입력시 999)

 외교력

dip [] <>

 []입력대로 외교력 증가(미입력시 999)

 군사력

mil [] <>

 []입력대로 군사력 증가(미입력시 999)

 안정성

stability [] <>

 안정성 []만큼증가

 기술 올리기

tech []

 기존 기술수치에서 + []만큼 기술이 올라감

 외교수락

yesman

 외교를 무조건수락하게 한다. (한번 더 입력시 원상태로)

 행운

lucky <>

 <>를 행운국으로 만듬(효과는...)

 제국권한 증가

imperial_authority []

 []만큼 신성로마제국의 권한을 증가(신롬국만 가능한듯)

 

나라, 프로빈스 관련치트

 

 클레임

add_claim () <>

 예) add_claim 2112 KOR 은 2112(안둥)에 조선의 클레임을 추가)

 클레임을 삭제함

remove_claim () <> 

()지역의 <>의 클레임을 삭제함. 단, 민족의 주요국가일 경우 삭제안됨. 

 프로빈스 합병(코어미존재)

own ()

 ()지역을 소유함, 코어는 없음

 코어를 추가함

add_core () <>

 ()에 <>의 코어를 추가

 코어를 삭제함

remove_core () <>

 ()에 <>의 코어를 삭제

 국가 합병(코어미존재)

annex <A국가> <B국가>

 B국가가 A국가를 합병함(한번에 합병하는 효과 하지만 코어는 없음)

 국가 합병(코어존재)

integrate <A국가> <B국가>

 B국가가 A국가를 합병함(한번에 합병하는 효과 코어 생성되있음)

 종속국

vassalize <A국가> <B국가>

 B국가가 A국가를 종속시킴(1번국이 2번국의 종속국)

 변경국

create_march <A국가> <B국가>

 B국가가 A국가를 변경국으로 삼음 

 변경국 해제

remove_march <A국가> <B국가> 

 A국가와 B국가의 변경국상태를 해제(단, 종속국 상태로 남는다)

 프로빈스 반란

revolt ()

 ()지역에 반란

 프로빈스에 기초불안추가(반란도)

add_baseunrest () []

 ()지역에 []만큼 기초불안을 추가함

 프로빈스에 자치도추가

add_local_autonomy () []

 ()지역에 []만큼 자치도 추가

 프로빈스 종교변경

setmissionaryprogress () []

 ()지역의 선교 진행도를 []수치만큼 변경(수치란에 입력하지 않을시 99%로 설정됨)

change_religion () {종교이름}

 ()지역을 {종교}로 바꿈
종교이름   카톨릭 catholic 개신교 protestant 개혁교회 reformed 동방정교회 orthodox 콥트교 coptic
 수니파 sunni 시아파 shiite 이바디파 ibadi

 유교 confucianism 불교 buddhism 신도 shinto

 힌두교 hinduism 시크교 sikhism

 애니미즘 animism 토테미스트 totemism 샤머니즘 shamanism 인티 inti 나후아틀 nahuatl

 마야 mesoamerican_religion  북구신화 norse_pagan_reformed

 유대교 jewish

 프로빈스 문화변경

culture ()

 ()지역의 문화를 플레이어 문화로 변경한다.

 둠수치

doom [] <>

 둠수치 []만큼증가 (신대륙 원주민들)

 국가 드러내기

discover<>

 <>의 국가를 표시(지도를 밝히지 않아도 그 나라만 밝혀준다)

 관계 상승

add_opinion <> 

플레이어와 <>국과의 관계를 100증가 시킨다. 2번까지 사용가능

 속국의 독립 열망

add_liberty_desire <> []

 속국 []의 독립 열망을 <>로 조절한다.(1~100까지)

 

군대 관련

 육군 지휘관 생성

 leader [발포][충격[기동][공성]

[]입력된 육군지휘관 생성  예) leader 5 5 5 5 -> 발포 충격 기동 공성 5,5,5,5인 육군지휘관이 생성됨

 해군 지휘관 생성

 admiral [발포][충격][기동][공성]

[]입력된 해군지휘관 생성 예) admiral 5 5 5 5 -> 발포 충격 기동 공성이 5,5,5,5인 해군지휘관이 생성됨

 육군전통 추가

 army_tradition [] <>

[]입력된 수치만큼 <>나라에 육군전통을 추가한다.

 해군전통 추가  navy_tradition [] <>

[]입력된 수치만큼 <>나라에 해군전통을 추가한다.

 프로빈스 점령(공성시)

 siege ()    ()지역의 공성을 바로 끝낸다.
 프로빈스 점령  controll ()

 ()지역을 공성없이 바로 점령한다.

 승점 100%

 winwars 

 무조건 승점을 100%로 만든다.(한번더 입력시 해제) 

 

개척자, 선교사 관련

 

 개척자 추가

add_colonist <>

 <>에 개척자 1명추가(없을때 되는듯)

 선교사 추가

add_missionary <>

 <>에 선교사 1명추가(없을때 되는듯)

 

 

 

 

지도자 관련

 

 지배자 제거

kill<>

 <>의 군주를 죽인다.

 후계자 제거

kill_heir <> 

 <>의 후계자를 죽인다. 

 후계자 나이 추가

add_age <>

 <>의 후계자를 15살로 만들어줌(어려서 섭정의회일때 사용)

 후계자 생성

add_heir <>

 <>의 후계자를 생성(후계자가 있으면 사망하고 새로생김)

 

 

 

 

개척 관련

 

 식민지화(코어존재)

colonize ()

 개척지()을 식민지화 시킴(코어 생성되있음)

 식민지 원주민수

add_natives () [] 

 개척지()의 원주민수를 []*100 만큼 추가한다.(개척도를 올리는 것이 아닌 개척 후 기본세금 규모가 증가)

 식민지 정착민 증가

population () [] 

() 지역에 []만큼 정착민을 추가한다. 

     

 

 

종교 관련

 

교황청 영향력

add_pi

교황청 영향력을 100으로 만든다.(카톨릭)

신앙심

piety []

종교 신앙심을 []만큼 추가한다.(이슬람)

 

 

 

 

 

 

 

기능 관련

 

 날짜변경

date yyyy.mm.dd

 예)date 1444.11.11 1444년 11월11일로 날짜를 변경한다

 안개

fow

안개를 켜고/끈다 

 지도 밝히기

ti 

지도의 안보이는 부분을 밝힌다. 

 관전모드

observe

플레이중인 국가를 선택해제하고 관전한다.

 나라선택

tag <>

<>국가로 플레이한다.

 

미검증

 

 

add_diplo

 쳐지는데 뭔지모르겠음

 관심국가 지정

add_interest <>

 <>를 관심국가로 지정(?)

보호국 지정

protectorate <>

해당국가 보호국화(저는 안되네요)

프로빈스 소유

own_core []

코어를 보유한 채 []지역의 프로빈스를 가짐.(저는 안되네요)

 라이벌 해제

remove_rival <>

라이벌 해제.( 이것두 안되네요..)_

 

이벤트목록

 

 

 

이벤트 옆 ;는 엑셀파일로 만드려고 써둔 겁니다. 정상치트는 ;를 지우고 입력해 주세요

 

 

 

event 2001; 개신교 종교개혁 (지역)을 개신교로 변경
 


event 4021; 철학자; +1안정도, +50명예(위신)중 선택
event 4022; 과학혁명; +1안정도 –10.0% 행정기술비용, +50명예(위신) -10.0% 행정기술비용 중 선택
event 4023; 육군투자; +1안정도 –10.0% 군사기술비용, +50명예(위신) -10.0% 군사기술비용 중 선택
event 4024; 해군투자; +1안정도 –10.0% 외교기술비용, +50명예(위신) -10.0% 외교기술비용 중 선택
event 4025; 안정도비용감소; +1안정도 –20.0% 안정도 비용 변동치 , +50명예(위신) -20.0% 안정도 비용 변동치 중 선택
event 4026; 교역투자; +1안정도 –10.0% 외교기술비용, +50명예(위신) -10.0% 외교기술비용 중 선택
event 4027; 신학자; +1안정도 +2.00% 선교능력, +50명예(위신) +2.00% 선교능력 중 선택
event 4028; 정부투자; +1안정도 –10.0% 행정기술비용, +50명예(위신) -10.0% 행정기술비용 중 선택
event 4029; 뛰어난 세무관; +1안정도 +10.0% 세계관세, +50명예(위신) +10.0% 세계관세 중 선택
event 4030; 첩보원 마스터; +1안정도 +15.0% 국가첩보방어력 +15.0% 첩보공격, +50명예(위신) +15.0% 국가첩보방어력 +15.0% 첩보공격 중 선택
event 4031; 외교적 성과; +1안정도 +50외교력, +50명예(위신) +50외교력 중 선택
event 4032; 숙련된 상인; +1안정도 +25외교력, +50명예(위신) +25외교력 중 선택
event 4033; 재정개혁; -1안정도 -5.00 인플레이션, -5명예(위신)중 선택
event 4034; 사회개혁; -10정통성 +두캇, -10명예(위신)중 선택
event 4035; 군사개발; +25.0, +인력 중 선택
event 4036; 건축개발; +33행정력 +33군사력 +33외교력 -두캇, -1명예(위신)중 선택

event 4042; 국립은행; +1안정도, -5인플레이션 6x월간수입 대출가능, +1안정도, -5인플레이션 12x월간수입 대출가능, +1안정도, -5인플레이션 24x월간수입 대출가능
event 4043; 수익성 없는 무역; -2명예
event 4044; 수익성 없는 무역; -2명예

event 4104; 조폐소장; +1안정도 +0.10% 연 인플레이션 감소, +50명예(위신) +0.10% 연 인플레이션 감소 중 선택

event 4110; 경험많은 항해사; +1안정도 +10.0% 식민화 가능거리, +50명예(위신) +10.0% 식민화 가능거리 중 선택

event 4114; 진정 위대한 장군!; +1안정도 +20.0% 육군사기, +50명예(위신) +20.0% 육군사기 중 선택
event 4115; 빛나는 육군 조직자; +1안정도 +10.0% 육군 병력 한계 변동치, +50명예(위신) +10.0% 육군 병력 한계 변동치 중 선택
event 4116; 영감을 주는 군사령관; +1안정도 +10.0% 규율, +50명예(위신) +10.0% 규율 중 선택
event 4117; 유능한 병참장교; +1안정도 +15.0% 충원속도증가, +50명예(위신) +15.0% 충원속도증가 중 선택
event 4118; 비범한 모집장교; +1안정도 +10.0% 국가 인력 변동치, +50명예(위신) +10.0% 국가 인력 변동치 중 선택
event 4119; 훌륭한 방어전략; +1안정도 +25.0% 요새방어, +50명예(위신) +25.0% 요새방어 중 선택
event 4120; 국가 안보; +1안정도 +10.0% 국가첩보방어력, +50명예(위신) +10.0% 국가첩보방어력 중 선택


event 5014; 일시적인 군주의 광기;  -25명예(위신) +5.0육군전통 +5.0해군전통 -두캇, -25명예(위신) +25행정력 -두캇 중 선택
event 5015; 우수한 장관;  +1안정도 +25명예(위신) +40행정력, +10.0육군전통 +10.0해군전통 +100군사력 중 선택

event 5017; 법원의 추문;  -1안정도 , -두캇 중 선택
event 5018; 반계몽주의의 물결;  +2.00국가 불안정 , -33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19; 특별한 해; +50.0% 국가 조세 변동치 , +두캇 중 선택
event 5020; 특별한 해; +50.0% 국가 조세 변동치 , +두캇 중 선택 (5019가 돈더많이줌)
event 5021; 특별한 해; +50.0% 국가 조세 변동치 , +두캇 중 선택 (5020가 돈더많이줌)
event 5022; 이주민이 몰려옴; +5.0% 정착 가능성 +25.00 세계적 식민지 성장 , +5.0% 국가 조세 변동치 중 선택
event 5023; 상인들이 몰려옴; +1 상인 , +5.0% 국가 조세 변동치 중 선택
event 5024; 외교적 움직임; +30외교력 , +10외교력 플레이어를 향한 인접국중하나의 관계도가 +30 중 선택
event 5025; 뛰어난 외교; +5명예(위신) , +25외교력 중 선택
event 5026; 역병; -두캇 , 한지역의 +25.00% 지역 자치도 -10.0% 생산된 상품 중 선택
event 5027; 육군개혁; +50군사력, +20.0육군전통 중 선택

event 5032; 해군개혁; +50외교력, +20.0해군전통 중 선택

event 5037; 농업혁명; 한지역의 +41인력 지역, 한지역의 +1기본세금 중 선택

event 5040; 좋은 정부 정책; +25행정력 +25군사력 +25외교력, +두캇 중 선택

event 5045; 나쁜 정부 정책; -1안정도 , -두캇 중 선택

event 5050; 성직자들 사이의 불만; +10명예(위신) , -2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51; 장인들 사이의 불만; -1안정도 , -두캇 중 선택
event 5052; 소작농들 사이의 불만; +10명예(위신) -1안정도 , -두캇 중 선택
event 5053; 상인들 사이의 불만; -50외교력 , -2.50 중상주의 중 선택
event 5054; 정치적 위기; -1안정도 , -25정통성 중 선택
event 5055; 부패; -1안정도 , +3.00 인플레이션 중 선택
event 5056; 외교적 모욕; 한 나라와 전쟁명분을 얻다 , 주변국들과의 관계도 +60 중 선택
event 5057; 강화 노력; 한 지역 +10.0%지역 수비 -두캇 , -1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58; 귀족이 특권을 요구; -10명예(위신) , +2국가 불안정 중 선택
event 5059; 무역회사의 거품이 꺼지다; -15.0%무역 효율 , -두캇 중 선택
event 5060; 혜성 출현; 무엇을 선택해도 -1안정도
event 5061; 성인이 기적을 수행하다; +1안정도 ,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5062; 전문적인 의료직을 규정; 한 지역 +5.0% 생산된 생품 , +15행정력 중 선택
event 5063; 귀족 가문의 불화; 귀족반군연대가 한 지역에서 반란, 한 지역의 +25.00%자치도 , -33외교력 중 선택
event 5064; 외국 세력에 협조하는 귀족; 한 나라에게 전쟁명분을 얻음 -33행정력 ,-25명예 중 선택
event 5065; 귀족의 암살; -30정통성 ,-50행정력 중 선택
event 5066; 교회 기능의 정지; +두캇 -15.0%국가 조세 변동치 ,-1안정도 중 선택

event 5068; 사무소의 판매; +두캇 -10.0%국가 조세 변동치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70; 독점 회사가 형성; +15.0%무역 효율 +50외교력 ,+두캇 중 선택
event 5071; 귀족들이 연금 증대를 요구; -10.0%국가 조세 변동치 , -1안정도 중 선택
event 5072; 수출 면허를 부여; 한 나라와 관계도 +20  -10정통성 +10.0%국가 조세 변동치 , +20정통성 한 나라와 관계도 -20 중 선택
event 5073; 새로운 토지에 대한 주장; 한 지역의 +1기본세금 , 한 지역의 +41인력, 한지역의 +1기본세금 +41인역 -두캇 중 선택
event 5074; 숙영지 설립; 한 지역의 +41인력 , -두캇 한 지역의 +82인력 중 선택
event 5075; 귀족들이 옛 권한을 요구; 전체지역의 +15.00%자치도 , -1안정도 중 선택
event 5076; 시민들이 옛 권한을 요구; -1안정도 , -30정통성 중 선택
event 5077; 조례를 집행하지 않다; 한 지역의 +40.00%자치도 , -30행정력 중 선택

event 5082; 자본가들이 특권을 요구하다; -50외교력 , -50행정력 중 선택
event 5083; 쓸만한 이탈리아 기술자; +40군사력 -두캇 ,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84; 유용한 외국인 훈련강사; +20.0육군전통 -두캇 ,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85; 거대한 궁전을 짓다; +10명예(위신) +20정통성 -두캇 ,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86; 비협조적인 철학자; -1안정도 , -33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87; 경계 분쟁; 아무효과없음 , -1안정도 중 선택
event 5088; 상인들의 초조함; 한 나라에게서 전쟁명분을 얻음 , 한 나라와 관계도 +50 중 선택
event 5089; 진정서; -25명예(위신) , 농민 봉기군이 한 지역에서 반란을 일으킴 중 선택
event 5090; 귀족가문이 도움을 요청; -두캇 , -50행정력 중 선택
event 5091; 외국의 반체제 인사를 지원; -두캇 한 나라와의 관계도 -60 ,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92; 해외 무역 경쟁의 가열; +2.50 중상주의 , +33외교력 중 선택
event 5093; 조언자 해임;  조언자 해임(?) , -1안정도 중 선택
event 5094; 이단적 조언자;  조언자 해임(?) , -1안정도 중 선택
event 5095; 정치가가 힘을 얻다;  조언자 해임(?) ,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5096; 선거에 영향을 끼치다; +두캇 한 나라의 관계도가 +40 , +15명예(위신) 한 나라의 관계도가 -40 중 선택
event 5097; 농민들이 거만해지다; -25행정력 , -10정통성 중 선택
event 5098; 교회의 부패; +1안정도 , +두캇 중 선택
event 5099; 상인들이 분열하다; +2.50 중상주의 , +10명예(위신) +10정통성, -2.50 중상주의 +두캇 중 선택

event 6166; 정교회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가톨릭으로 변경
event 6167; 대주교가 불평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개신교로 변경
event 6168; 대주교가 걱정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개혁교회로 변경
event 6169; 주교들은 그들의 영역이 줄고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가톨릭로 변경
event 6170; 주교가 충격을 받았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동방정교회로 변경
event 6172; 교회 장로들은 세계가 파멸할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가톨릭로 변경
event 6173; 신이 우리에게 벌을 주시나이까?; (지역)의 종교가 동방정교회로 변경
event 6174; 교회 원로들의 걱정; (지역)의 종교가 개신교로 변경
event 6175; 울레마의 걱정; (지역)의 종교가 이슬람 시아파로 변경
event 6176; 아야톨라의 걱정; (지역)의 종교가 이슬람 수니파로 변경

event 6178; 국민들 유교로 돌아서다; (지역)의 종교가 유교로 변경
event 6179; 국민들 영혼 숭배로 돌아서다; (지역)의 종교가 신도로 변경

event 6183; 국민들 불교로 전향하다; (지역)의 종교가 불교로 변경

event 6185; 우리 국민들이 신도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신도로 변경
event 6186; 우리의 성직자들이 가벼운 불쾌감을 표시했다; (지역)의 종교가 불교로 변경

event 6188; 우리의 성직자들은 가벼운 분노를 겪고있습니다; (지역)의 종교가 유교로 변경
event 6189; 자연의 정령들이 언짢아하다; (지역)의 종교가 샤머니즘으로 변경
event 6190; 사냥터에서 들려온 불쾌한 소식; (지역)의 종교가 애니니즘으로 변경

event 6418; 대풍년; +인력
event 6419; 훌륭한 포도주; -1.00국가 불안정
event 6420; 저급 포도주; -5명예(위신)
event 6421; 양질의 양모; +두캇
event 6422; 저급의 제복; -5.0%육군 사기
event 6423; 숙련된 수병; +10.0해군 전통
event 6424; 비협조적인 원주민; -두캇
event 6425; 소금 위;기 -10.0%생산 효율
event 6426; 훌륭한 보급품; -10.0%대형함 비용 -10.0%소형함 비용
event 6427; 저품질 구리; +20.0%포병 비용
event 6428; 골드 러쉬!; +두캇 +1.00 인플레이션
event 6429; 철광 품질 문제; +10.0%보병 비용 +10.0%기병 비용

event 6431; 양질의 상아; +20명예(위신)
event 6432; 다과회; 한 지역의 +10.00반란도 -> 다과회; 한 지역의 +1.00반란도
event 6433; 폭풍; 한 지역의 -50.0%생산된 상품
event 6434; 흉작; 효과?

event 6436; 국경 분쟁; 어떤/모든 클레임을 획득

event 9006; 크리스트교로의 개종; 한 지역의 크리스트교 개종, 한지역에서 종교연대의 반란 중 선택

event 9008; 기리스탄들과의 갈등; 한 지역의 90%기회로 종교연대의 반란, 한 지역의 10% 기회로 종교가 변경 종교연대의 반란(전자보다 적음) 중 하나 발생

event 9010; 주인선이 돌아왔다.; 25% 기회로 +20외교력 +5.0육군 전통, 25%기회로 +20군사력 +30행정력, 25%기회로 +30행정력 +10외교력. 25%기회로 +두캇

event 9012; 서양으로 보낸 사절들이 돌아왔다.; +20행정력 +20외교력 한 지역(일본만 통용되는듯)의 종교가 가톨릭으로 변경, +5명예 +20외교력 중 선택 (반복가능하므로 일본영토를 가톨릭으로 변경시키고 싶으면 반복하면됨)

event 9014; (지역이름)에서의 후미에; (지역이름)에서 종교반란이 일어남 종교가 변경됨
 
event 9016; 덴뿌라가 전래되다; +명예(위신), +두캇 중 선택

event 9018; 서양 화승총의 전래; +2.5%규율 +5.0%충원 속도 증가 -3.0% 군사 기술 비용 -두캇,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20; 가부키극; +두캇 +5명예(위신) +5정통성 , (지역)의 예술가 ?가 2기술을 익혔습니다.

event 9022; 로닌이 주군에게 봉사하고자 한다; -두캇 33%기회로 정치가 찾아옴 33%기회로 육군 개혁가 찾아옴 33%기회로 스파이 찾아옴, +5.0육군 전통, +두캇 중 선택

event 9024; 노가쿠 공연; +10명예(위신), +10정통성 중 선택

event 9026; 고산수 정원; 한 지역의 -1.00지역 불안정 +0.50연간 위신 -두캇, -4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28; 충성스런 사무라이; -두캇 +10명예(위신), -4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30; 여행하는 승려; +5정통성 +5명예(위신) -두캇, -5정통성 -5명예(위신)중 선택

event 9032; 성소를 방문함; +50행정력 -10명예(위신) -10정통성, -두캇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34; 벚꽃축제; +25행정력 +5명예(위신), +두캇 중 선택

event 9036; 천 석고 세금; +두캇 -25행정력 -5명예(위신),+50%두캇 -25행정력 +5명예(위신),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38; 게이샤의 죽음; -25행정력 +5명예(위신),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40; 단검의 날카로움; 현재의 지배자사망 +1안정도 +5명예(위신) +5정통성 , -10정통성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42; 통제하기힘든 다이묘; -1.00국가 불안정 +0.05월별 자치도 변화 -5명예(위신), 귀족반군들의 반란 +5정통성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44; 코쿠 개선 조폐소장이 찾아옴; +두캇 , -4.00인플레이션 +1.00국가 불안정 -0.05월별 자치도 변화 중 선택

event 9046; 란가쿠 서적; -1안정도 +40군사력 +40행정력 -두캇 , +25외교력 +10행정력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050; 벼의 수확에 실패; -1안정도 , -두캇 중 선택

event 9450; 육신의 죄악; 아무효과없음(?) ,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9451; 사랑하는 후계자의 사망; 현재의 후계자사망 (지역)에 사원획득 , 현재의 후계자 사망 중 선택
event 9452; 궁정 쿠데타; 현재의 지배자사망 +2.00국가불안정 +0.05월별 자치도 변화 , 현재의 후계자 사망 중 선택
event 9453; 눈물섞인 노래; -두캇 -2.00전쟁피로도, +인력 중 선택
event 9454; 침묵의 봄; 아무효과없음(?)
event 9455; 치솟음; -10명예(위신) , 33%기회로 신학자 찾아옴 33%기회로 예술가 찾아옴 33%기회로 철학자 찾아옴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456; 후계자가 병들어 쓰러지다; -두캇 50%기회로 후계자 사망 50%기회로 효과없음, 75%기회로 후계자 사망 25%기회로 효과 없음 중 선택
event 9457; 갈대 속의 아이; -5명예(위신) +2.00국가불안정 ,+두캇 중 선택
event 9458; 시합을 겨루다; 50%기회로 +두캇 45%기회로 효과없음 5%기회로 현재 후계자 사망, +20행정력 ,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459; 사냥중의 사고; 현재의 후계자 사망 -1안정도 , 현재의 후계자 사망 -2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460; 가족 비밀; -5명예(위신) , -20계승권을 강력히 주장 중 선택

event 9462; 획책하는 관료체제; -100행정력 -1안정도, 현재의 지배자 사망 -6안정도 관료전제정으로 변화 선택
event 9463; (플레이어)왕조; -두캇 +10명예(위신) , 아무변화없음 중 선택
event 9464; (지역)대학--(년도)년도의 졸업생; +10행정력,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465; 아름다운 동상; +50명예(위신) , +5명예(위신) +두캇 중 선택

event 9467; (지역)연설; +인력 +10행정력 , +50행정력 중 선택
event 9468; 섭정이 왕위를 찬탈한다.; 현재의 후계자 사망과 새로운 강력한 후계자 등장 -3안정도 -90정통성 +5.0%무역효율 +10.0%기병 비용 +1.00국가 불안정 -0.05지역 자치도 변화, -1안정도 중 선택
event 9469; 럭스 스텔라(별빛); 새로운후계자 등장 알렉산더(전투6) , 시저(행정6), 요한(외교6) 중 선택
event 9470; 결혼정책이 대가를 지불하다.; 아무효과없음(?)
event 9471; (지역)경계를 따라 긴장감이 생겼군; 아무효과없음(?)
event 9472; 점잖은 무시; (지역)+100.0% 지방 교역력, (지역)+100.0%지역 조세 변동치, (지역)+100.0% 지역 인력 변동치 중 선택

event 9476; (플레이어)왕가; +두캇 33%기회로 +1안정도 33%기회로 +2안정도 33%기회로 +3안정도
event 9477; (플레이어)왕가; 33%기회로 +1안정도 33%기회로 현재의 지배자 사망 33%기회로 -2안정도

event 9479; 입헌정치의 부활; -2안정도 (지역)에서 귀족반군의 반란, 입헌 군주정으로 변화 중 선택
event 9480; 최악의 월권행위의 중지; +1안정도
event 9481; (지역)에 발생한 공포와 혐오감; 현재의 후계자 사망, 아무 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9482; 발견; 현재의 지배자 사망, -5명예(위신) -두캇 중 선택
event 9483; 소름끼치는 춤사위; -3안정도 -두캇 -20명예(위신), 현재의 지배자 사망 -2.00국가불안정 -10.0%안정도 비용 변동치 중 선택
event 9484; 결혼식 종; 아무효과없음(?), +5명예(위신) +1.00연간 위신 중 선택
event 9485; 겸손한 제안; -두캇 -10외교력, +두캇 +10행정력 중 선택
event 9486; 외국땅에서온 장미; (플레이어)와 왕실 결혼(?) , 50%기회로 현재의 지배자사망 50%기회로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487; 외국땅에서온 가시; (플레이어)와 왕실 결혼(?) , 50%기회로 현재의 지배자사망 50%기회로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9488; 전쟁의 여파; 현재의 지배자사망 -4.00전쟁피로도 +1안정도 ,현재의 후계자 사망 -2.00전쟁피로도 중 선택
event 9489; (플레이어)의 달; +5명예(위신) , +25행정력 중 선택
event 9490; 진정한 당신을 보시오; 새로운 계승자가 강력한 권리를 주장하며 등장, +두캇 -2.00연간 위신 -5.00 연간 정통성 중 선택

event 9492; 군주의 죽음; -2.00국가불안정 -10.0%안정도 비용 변동치

event 9500; 작물; 곡물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1; 생선; 생선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2; 와인; 와인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3; 양모; 양모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4; 직물; 의복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5; 모피; 모피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6; 소금; 소금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7; 해군; 보급품 해군 보급품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8; 구리; 구리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09; 금; 금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0; 철; 철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1; 노예; 노예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2; 상아; 상아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3; 차; 차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4; 도자기; 도자기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5; 향신료; 향신료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6; 커피; 커피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7; 목화; 목화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8; 설탕; 설탕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19; 담배; 담배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20; (지역)에서 노예 제도를 폐지; 않려지지 않은을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522; 코코아; 코코아를 (지역)에서 생산한다.

event 9600; 성직자의 복종; +1.00국가 불안정 -0.05월별 자치도변화 +5명예(위신) +1안정도 교황령을 향한 (플레이어)의 관계도 -50 , 교황령을 향한 (플레이어)의 관계도 +50 중 선택

 

event religious_events.1;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콥트교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2;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콥트교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3;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콥트교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4;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콥트교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5;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가톨릭으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6;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개신교으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7;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개혁교회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8;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동방정교회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9;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이바디파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10;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이바디파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11;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이슬람 수니파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12;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이슬람 시아파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13;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시크교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14; 관용정책; (지역)의 종교가 힌두교로 변경
event religious_events.15; 성리학의 재기; +2.00이단에 대한 허용도, +1.00국가 불안정 +0.5%선교 능력 +1.00연간 정통성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1; 재정착; (지역) -1기본세금 +5.00반란도 대규모농장,(지역) +5.00지역 불안정 -50.0%지방 교역력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2; 재정착 계획이 실패하다; 아무변화없음(?), (지역) +1기본세금 -두캇 -25행정력 -25외교력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3; 재정착 계획 성공; (지역) +1기본세금 문화가 (플레이어)문화로 변경
event trade_company_events.4; 새 요새; (지역)에 스타포트 획득
event trade_company_events.5; 국경분쟁; 아무변화없음(?), 아무변화없음(?)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6; (지역)음모사건; (지역) +10.00지역 불안정 -75.0%지방 교역력, 아무변화없음(?)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7; (지역)의 변; 아무변화없음(?)
event trade_company_events.8; 무역 회사를 확장; (지역)에 대한 클레임 확보, 아무변화없음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9; 불만에 찬 무역 회사; (지역) +3.00지역 불안정 -25.0%지방 교역력, -25외교력 -25군사력,(지역) +10.00지역 불안정 -75.0%지방 교역력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10; 무역 회사의 대박; +10.0%무역 효율 ,+두캇 중 선택
event trade_company_events.11; 무역 회사의 위기; -10.0%무역 효율 ,(지역) +10.00지역 불안정 -75.0%지방 교역력 중 선택

event aow_trade_goods_events.1; 열대나무; (지역)에서 열대나무가 생산됨
event aow_trade_goods_events.2; 염료; (지역)에서 염료가 생산됨

event ideagroups.100; 안정성 손실; -1안정도
event ideagroups.101; 시민들의 반기; 혁명 반군이 (지역)에서 반란
event ideagroups.102; 귀족 출신 군인 상승; +5.0육군 전통
event ideagroups.103; 농민반란; 농민 봉기군이 (지역)에서 반란
event ideagroups.104; 인재들을 포섭하라; 50%기회로 자연과학자가 찾아옴 50%의 기회로 예술가가 찾아옴
event ideagroups.105; 심각한 반란 농민; 봉기군이 (지역)에서 반란 두곳
event ideagroups.106; 농노제 정착; +2.5%상품 생산
event ideagroups.107; 농노들의 불만; 농민 봉기군이 (지역)에서 반란,+10.0%안정도 비용 변동치 +10.0%육군 사기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8; 우리의 지지에 대한 귀족들의 감사; +두캇
event ideagroups.109; 상인들의 불만; -10.0%무역 효율 +10명예(위신), +5.0%무역 효율 +10.0%기병 비용 중 선택
event ideagroups.110; 귀족들이 국가를 지원한다; -2.00전쟁피로도
event ideagroups.111; 군사 논문; +50군사력
event ideagroups.112; 신병의 증가; +인력

event ideagroups.200; 귀족 반란; (지역) 귀족반군들이 반란
event ideagroups.201; 위신 손실; -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202; 상인 이익; (지역)33%기회로 회계원'?'가 2기술을 익힘 33%기회로 상인 '?'가 2기술을 익힘 33%기회로 조폐소장 '?'가 2기술을 익힘
event ideagroups.203; 소수민족의 번영; +25.0% 지역 조세 변동치
event ideagroups.204; 반동; (지역)에서 귀족반군의 반란
event ideagroups.205; 사람들이 실종되고 있습니다; (지역) -41인력
event ideagroups.206; 통제 상실; -1안정도
event ideagroups.207; 유능한 관리관; -2.00인플레이션
event ideagroups.208; 자유를 누리는 백성들; -5.0% 안정도 비용 변동치
event ideagroups.209; 귀족들의 불만; -1안정도, -10.0%안정도 비용 변동치 -10.0% 육군 사기
event ideagroups.210; 상인들의 만족; +두캇
event ideagroups.211; 귀족들의 염려; -25명예(위신), -5.0%무역 효율 -10.0%기병 비용
event ideagroups.212; 상인들이 깃발; 아래로 모이다 +100.0%고용 가능한 용병
event ideagroups.213; 자유를 위해서; +10.0% 육군사기
event ideagroups.214; 우리의 권리; -2.00국가불안정
event ideagroups.215; 상업 이익의 보호; +1.00중상주의
event ideagroups.216; 농업 부흥; +5.0%상품 생산
event ideagroups.217; 모든 것을 관용하다; +2.00이단에 대한 허용도 +2.00이교에 대한 허용도
event ideagroups.218; 깃발로 집합; +25.0%인력 보충 속도 +25.0%충원 속도 증가

event ideagroups.300; 위험천만한 사고의 전파; -1안정도
event ideagroups.301; 우리는 약해 보인다; -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302; 새로운 사상가 출현; 20%기회로 자연과학자 20%기회로 정치가 20%기회로 회계원 20%기회로 해군 개혁가 20%기회로 육군 개혁가가 찾아옴
event ideagroups.303; 걸작의 탄생;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304; 후원할만한 예술의 부재;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305; 과학 혁명이 계속되다; -2.5%군사 기술 비용, -2.5%행정 기술 비용, -2.5%외교 기술 비용
event ideagroups.306; 과학 혁명이 끝나다; +5.0%기술 비용
event ideagroups.307; 혁신의 물결; -5.0%행정 기술 비용 -5.0%외교 기술 비용 -5.0%군사 기술 비용
event ideagroups.308; 행정 사상의 분출; +50 행정력
event ideagroups.309; 외형을 보다; +50 외교력
event ideagroups.310; 군사이론; +50군사력


event ideagroups.400; 이단; (지역)+2.00지역 불안정 -33.0%지역 조세 변동치 -40.0%지역 인력 변동치 +0.05월별 자치도 변화
event ideagroups.401; 무질서; -1안정도
event ideagroups.402; 성자 출현; 신학자가 찾아옴
event ideagroups.403; 전쟁 지지; -2.00전쟁피로도
event ideagroups.404; 전쟁 수행 실패에 분노한 백성들; -1안정도, (지역)종교 연대가 반란 중 선택
event ideagroups.405; 성직자들이 동원되다; +1안정도
event ideagroups.406; 자유주의 반동; -1안정도, (지역)혁명 반군이 반란 중 선택 +50군사력
event ideagroups.407; 종교적 열정; +1.0선교능력
event ideagroups.408; 보수주의 반동; -1안정도, (지역)종교 연대가 반란 중 선택
event ideagroups.409; 사회안정; +1안정도
event ideagroups.410; 자유주의자들의 분노; (지역)혁명 반군이 반란,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411; 선교사들; +1안정도
event ideagroups.412; 성전; -2.00전쟁피로도
event ideagroups.413; 집에 온 걸 환영합니다; (지역)의 종교가 유교로 변경
event ideagroups.414; 빛을 보다; (지역)의 종교가 유교로 변경
event ideagroups.415; 종교지도자가 길을 보여주다; +1안정도
event ideagroups.416; 신념의 힘;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417; 헌신적인 사랑; +3.00진실된 믿음에 대한 허용도

event ideagroups.500; 새로운 첩보 기술; +10.0% 첩보 공격
event ideagroups.501; 첩자 배반; -50.0%첩보 공격, -두캇
event ideagroups.502; 적 작전 참모의 공모자; 아무변화없음(?)
event ideagroups.503; 우리의 계획은 숨겨져 있다; -50.0% 스파이 활동으로 인한 관계도 효과
event ideagroups.504; 좀더 반란군에게 효율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50.0% 반란군 지원 효율
event ideagroups.505; 외교관이 발각되다; -2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506; (플레이어)는 오입쟁이다; +50.0%새 후계자의 가능성, 새로운 계승자가 약한 권리를 주장하며 등장 중 선택
event ideagroups.507; 간첩활동에 애를 쓴다; -1외교적 관계
event ideagroups.508; 우리 스파이는 좋은 관료를 발견 했습니다.; +25행정력, +25외교력, +25군사력

event ideagroups.600; 활력있는 내각; +10.0% 국가 조세 변동치
event ideagroups.601; 부패한 정부; +0.05 월별 자치도 변화 +1.00 인플레이션
event ideagroups.602; 성공적인 사절단; +5명예(위신) 주변국 한개와 관계도 +30
event ideagroups.603; 무능한 외교관들; -10명예(위신) +25.0%권리 주장 시간 +5.0공격적 확장영향, -50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604; 훌륭한 외교관; +1외교적 -5.0%관계 공격적 확장영향
event ideagroups.605; 차이를 조정하다; 주변국 한개와 관계도 +20
event ideagroups.606; 평판 향상; +1.00 외교기술
event ideagroups.607; 입만 산 멍청이들; -1.00외교 기술
event ideagroups.608; 어서 내가 일으킨 이 전쟁을 정당화시키란 말이다; -20.0%정당하지 않은 요구 -5.0% 공격적 확장영향

event ideagroups.700; 귀족들의 걱정; -1안정도
event ideagroups.701; 수많은 겁쟁이; -인력
event ideagroups.702; 영광이 우리에게; +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703; 신병들이 군기 밑으로 모이다; -30.0%징병 기간, (지역) +41인력
event ideagroups.704; 국가가 징집을 원하지 않다; +30.0%징병 기간, -1안정도
event ideagroups.705; 우리의 군대는 위대한가?; -10.0%보병 비용 -10.0%기병 비용
event ideagroups.706; 우리의 군대는 그렇게 위대하진 않다;  +10.0%보병 비용 +10.0%기병 비용,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707; 우리 군대의 병사들은 적에게 공포스러운 존재이다; +2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708; 무시당하는 요새; (지역)-50.0%지역 수비, -10.0육군 전통 중 선택
event ideagroups.709; 육군은 영광의 길이다; +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710; 제독들의 걱정; -10.0%군사 기술 비용 , -10.0%대형함 비용 -10.0%소형함 비용 -10.0%갤리선 비용 중 선택
event ideagroups.711; 기백을 보여라; +15.0% 육군 사기
event ideagroups.712; 보병대를 파견; +5.0% 보병 전투력
event ideagroups.713; 기병대를 파견; +5.0% 기병 전투력


event ideagroups.800; 귀족들이 군 지원을 꺼리다; -10.0육군 전통
event ideagroups.801; 농민들의 불만; (지역)농민 봉기군들이 반란
event ideagroups.802; 요새화 전문가; 군 기술공이 찾아옴
event ideagroups.803; 유망한 장군 출현; 50 전통의 장군을 얻음
event ideagroups.804; 귀족들이 특혜 감소를 걱정하다; -1안정도, -5.0육군 전통 중 선택
event ideagroups.805; 군대 개선; -2.5% 군사 기술 비용
event ideagroups.806; 군대 만족; +2.5%군사 기술 비용,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807; 군대의 영광; +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808; 군대의 상태; 악화 -1안정도, -5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ideagroups.809; 요새화 노력; (지역) +25.0%지역 수비
event ideagroups.810; 지휘관들은 우리의 남자답지 못한 전술을 걱정한다; -50명예(위신), -25.0육군 전통 중 선택
event ideagroups.811; 끊임없는 훈련; +15.0%육군 사기
event ideagroups.812; 연대의 긍지; -25.0%육군 유지비 변동치
event ideagroups.813; 준비된 방어; +0.50적병 감소
event ideagroups.814; 최후의 한사람까지; +25.0%요새 방어
event ideagroups.815; 연대의 기백; -10.0%육군 소모

event ideagroups.900; 상인들이 매혹되다; +5.0% 무역 효율
event ideagroups.901; 무역 안정; -10.0%국제 교역력, +1.00 인플레이션 중 선택
event ideagroups.902; 상인들의 모험; +25.0% 무역 범위 -20.0%사절 이동 시간
event ideagroups.903; 우리 상인들의 형편없는 일처리; +2.5%외교 기술 비용,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904; 무역 정책 성공; +5.0%무역 효율 +25.0% 무역 범위
event ideagroups.905; 무역 정책 실패; -5.0%무역 효율, +3.00 인플레이션 중 선택
event ideagroups.906; 수지 맞다; (무역거점)+25.0파워
event ideagroups.907; 경쟁우위; +10.0%교역 조정
event ideagroups.908; 상인 계급과의 협력; +5.0국가무역 수입 변동치
event ideagroups.909; 중상주의 정책에 대한 지원; +1.00중상주의
event ideagroups.910; 무역 축소; -20.0%국가무역 수입 변동치, -100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00; 우리는 위대한 해군에 인기있는 지원을 한다; -5.0%해군 유지비 변동치
event ideagroups.1001; 우리의 해군에 대한 인기가 줄어 들었다; +5.0%해군 유지비 변동치, -두캇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02; 유명한 제독이 나타났다; 50 전통의 제독을 얻음
event ideagroups.1003; 귀족의 우려; -1안정도, -15.0해군 전통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04; 해군의 진보; -2.5%외교 기술 비용
event ideagroups.1005; 해군의 자만심; +10.0%외교 기술 비용,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06; 항구봉쇄 전략의 발전; +20.0% 해안 봉쇄 효과
event ideagroups.1007; 느슨해진 전투교리; -25.0% 해안 봉쇄 효과,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08; 해군 기술의 진보; -2.5%외교 기술 비용
event ideagroups.1009; 조선공들의 걱정; +2.5%외교 기술 비용, -1안정도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10; 우리는 바다를 지배한다;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1011; 함대의 감소; -10명예(위신), -두캇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12; 방치된 무기고; -30군사력
event ideagroups.1013; 장군의 전역; -10.0육군 전통
event ideagroups.1014; 해군 개혁가; 해군 개혁가가 찾아옴
event ideagroups.1015; 우리의 함대는 국가의 자랑이다; +10.0 해군 전통
event ideagroups.1016; 육군 장성들의 걱정; -10.0%외교 기술 비용, -20.0%보병 비용 -20.0%기병 비용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17; 건함; (지역)0.0%만큼의 값고 50.0%만큼의 시간으로 2 카락을 건설, 0.0%만큼의 값고 50.0%만큼의 시간으로 2 카라벨을 건설 중 선택
event ideagroups.1018; 충만한 선원들; +10.0해군 전통
event ideagroups.1019; 해군 혜택; +두캇
event ideagroups.1020; 함대의 자부심; +1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1021; 해군의 효율성; +50외교력

event ideagroups.1100; 생산 증대; +10.0%생산 효율
event ideagroups.1101; 제조업 억압; -10.0%생산 효율, +1.00인플레이션 중 선택
event ideagroups.1102; 성공적인 관료제 도입; +2.5% 국가 조세 병동치
event ideagroups.1103; 부패한 관료; -2.5%국가 조세 변동치
event ideagroups.1104; 성공적인 관료제 도입; +100행정력
event ideagroups.1105; 성공적인 관료제 도입; -두캇 +50행정력, -10행정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106; 국립 은행의 배당금 지급; +두캇
event ideagroups.1107; 국립 은행의 경영난; -두캇, +3.00인플레이션 중 선택
event ideagroups.1108; 지역 세금 인상; (지역)+1기본세금
event ideagroups.1109; 더 많은 신병 채용; (지역)+82인력
event ideagroups.1110; 안정성 향상; +1안정도

event ideagroups.1200; 개척자들의 증가; +5.0% 정착 가능성 +25.00 세계적 식민지 성장
event ideagroups.1201; 시민들이 식민지로 도피하다; (미개척지역)+300인구 -25외교력, +5명예(위신)
event ideagroups.1202; 식민지 회사 파산; (지역)-50.0%정착민, -두캇 중 선택
event ideagroups.1203; 훌륭한 총독; +20.0%세계 관세
event ideagroups.1204; 부패한 총독; -10.0%세계 관세, +2.00 인플레이션 중 선택
event ideagroups.1205; 원주민과의 우정; (지역원주민)-1흉포함 -1호전성
event ideagroups.1206; 혼기가 찬 여자를 데리고 오다; 식민지에 +인구 +인력
event ideagroups.1207; 엔코이엔다 제도를 장려하다; (지역원주민)-5호전성 +100.0%생산된 상품
event ideagroups.1208; 복음주의 선교; (지역) ?로 개종
event ideagroups.1209; 식민지에 문제가 생겼다; (지역)-1000인구, -50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210; 흉작; -50외교력

event ideagroups.1300; 부적합한 신병; -인력
event ideagroups.1301; 귀족사회의 우려; -1안정도
event ideagroups.1302; 새로운 지휘관; 사령관이 찾아옴
event ideagroups.1303; 군대 규모의 축소; +25명예(위신), -10.0%국가 인력 변동치 +5.0%규율 중 선택
event ideagroups.1304; 우리군대의 자질이 깊은 감명을 주었습니다;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1305; 모병 위기; -10명예(위신), -인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306; 철인들; +5.0%중선박 전투력
event ideagroups.1307; 무역 보호; +5.0%경선박 전투력 +10.0%교역 조정
event ideagroups.1308; 함대의 위력; +10.0% 해군 사기 회복 속도
event ideagroups.1309; 믿을만한 장병들; +2.5%규율
event ideagroups.1310; 전면복귀; +10.0%육군 사기 회복 속도

event ideagroups.1400; 시민들이 군대를 비웃고 있다;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1401; 지휘관 찾기가 힘들어; -5.0 육군 전통
event ideagroups.1402; 새로운 조직화; 육군 조직자가 찾아옴
event ideagroups.1403; 더 많은 사람들을 군대로; (지역)+41인력 (전체)+인력
event ideagroups.1404; 말 개체 수의 폭발적인 증가; -10.0% 기병 비용
event ideagroups.1405; 잉여 장비; -10.0%보병 비용
event ideagroups.1406; 저렴한 철; -10.0%포병 비용
event ideagroups.1407; 잉여 목재; -5.0% 함선 비용
event ideagroups.1408; 깃발 아래로 모여들다; +인력
event ideagroups.1409; 목재 부족; +30.0% 함선 비용
event ideagroups.1410; 행정상의 문제; +10.0%육군 유지비 변동치

event ideagroups.1500; 이민의 물결; (지역)+200인구
event ideagroups.1501; 성공적인 회사; +두캇
event ideagroups.1502; 식민 활동의 열정; +5.0%정착 가능성 +25.00세계적 식민지 성장
event ideagroups.1503; 외교적 움직임; +1외교적 관계
event ideagroups.1504; 선박업 호황; -20.0%조선 기간
event ideagroups.1505; 향상된 평판; +1.00외교 기술
event ideagroups.1506; 교역 성공; +5.0%국가무역 수입 변동치
event ideagroups.1507; 식민지에 닥친 재앙; (지역)-200인구, -50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508; 무역 실패; -10.0%국가무역 수입 변동치, -50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509; 선박 건조 문제; +50.0%조선 기간
event ideagroups.1510; 외교적 결례; -1.00외교 기술

event ideagroups.1600; 중앙집권화의 장점; +5.0%국가 조세 변동치 -0.05 월별 자치도 변화
event ideagroups.1601; 자치권 부족으로 인한 지방정권의 좌절; (지역)민족주의자의 반란 +25.00%자치도, -50명예(위신) -25행정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602; 지방정부는 더 많은 자치권을 원함; (지역)민족주의자의 반란 +25.00%자치도 , -50군사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603; 부실한 급료; -10.0% 용병 고용 비용
event ideagroups.1604; 용병 회사 과잉; +100.0% 고용 가능한 용병
event ideagroups.1605; 관대한 계약; -1.00 연간 이자
event ideagroups.1606; 좋은 조언가; +1가능한 조언자
event ideagroups.1607; 우리의 복원력을 떨쳐라; +1안정도
event ideagroups.1608; 전쟁 지원; -2.00전쟁피로도
event ideagroups.1609; 실패한 행정부; -1안정도
event ideagroups.1610; 급료요구; +50.0%용병 유지비

event ideagroups.1700; 미해석1; +10.0% 함선의 내구성
event ideagroups.1701; 미해석2; 50전통의 제독을 얻음, +25군사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702; 미해석2; +5.0%해군 사기, +5.0%함선의 내구성 중 선택
event ideagroups.1703; 미해석3; +10.0% 갤리선 전투력, +5.0% 중선박 전투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704; 미해석4; +10.0 해군 전통, +두캇 중 선택
event ideagroups.1705; 미해석5; +10명예(위신)
event ideagroups.1706; 미해석6; (지역)카락을 얻다
event ideagroups.1707; 미해석7; -10.0%해군 사기, -25군사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708; 미해석8; -인력
event ideagroups.1709; 미해석9; +10.0% 해군 유지비 변동치, -5.0% 함선의 내구성 중 선택
event ideagroups.1710; 미해석10; +25.0%지역 조선 기간

event ideagroups.1800; 미해석11; +1외교적관계, +50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801; 미해석12; -20.0%공격적 확장영향
event ideagroups.1802; 미해석13; +1.00외교 기술
event ideagroups.1803; 미해석14; +10.0%종속국으로부터 수입
event ideagroups.1804; 미해석15; 아무효과없음(?)
event ideagroups.1805; 미해석16; +25.0%종속국으로부터 수입 +25.0%속국 병력 한계 기여도
event ideagroups.1806; 미해석17; -33.0%사절 이동 시간
event ideagroups.1807; 미해석18; 아무효과없음(?)
event ideagroups.1808; 미해석19; +25.0% 사절 이동 시간
event ideagroups.1809; 미해석20; +10.0%외교 합병 비용
event ideagroups.1810; 미해석21; +5.0%공격적 확장영향, -25외교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900; 미해석22; -10.0%이념가격
event ideagroups.1901; 미해석23; -2.00국가 불안정
event ideagroups.1902; 미해석24; 주변국들의 관계도 +20
event ideagroups.1903; 미해석25; +25행정력 +25외교력 +25군사력
event ideagroups.1904; 미해석26; (지역)+1기본세금
event ideagroups.1905; 미해석27; (지역)종교가 유교로 바뀜(?)
event ideagroups.1906; 가벼운 실존 세계; (지역)종교가 유교로 바뀌다(?)
event ideagroups.1907; 고삐가 너무 자만에 빠지다.; (지역)5년의 민족주의 얻음, -50군사력 중 선택
event ideagroups.1908; 생각의자유가 신으로 이어진다; (지역) +2.00지역불안정 -33.0%지역 조세 변동치 -40.0%지역 인력 변동치 +0.05월별 자치도 변화
event ideagroups.1909; 비효율적 선교 활동; 아무변화없음(?)
event ideagroups.1910; 과거와 다시싸우다; 주변국들과 -20 관계도


event republics.1; 공화국의 전통이 논쟁거리가 되다; -20 공화국 전통 +1안정도,+20 공화국전통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 자유무역주의자들이 논쟁에서 승리하다; -3.00중상주의,+3.00중상주의 중 선택
event republics.3; 폭군의 등장; 공화 독재정으로 변경
event republics.4; 재판; -40행정력 -40외교력 -40군사력, +10행정력 +10외교력 +10군사력 중 선택
event republics.5; 새로운 화폐; +2.00인플레이션,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republics.6; 외국의 음모?; +두캇,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7; 경호원을 확장하다; +1안정도,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republics.8; 선동가; -10전쟁피로도,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9; 귀족의 음모; -1안정도
event republics.10; 의회 안의 분열; -50군사력
event republics.11; 갈등이 정부를 물들이고 있다; -50행정력
event republics.12; 교역전쟁; -50외교력
event republics.13; 행사를 망치다; -33명예(위신)
event republics.14; 무역 중점; +1상인, +15.0%국제 교역력 중 선택
event republics.15; 무역 확장; -5.0%교역력 유포 +5.0%국내 교역력, +5.0%교역력 유포 -5.0%국내 교역력 중 선택
event republics.16; 예산에 관한 불일치; +35외교력, +두캇 중 선택
event republics.17; 의회의 분열; -25외교력 -25군사력,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18; 잘못 된 방향으로 주력; -2.0%무역 효율 -5.0%보병 비용 -5.0%기병 비용, +2.0%무역 효율 +5.0%보병 비용 +5.0%기병 비용 -10행정력 중 선택
event republics.19; 의회 문제; 정치가'?'가 1기술을 익힘,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0; 열띤 논쟁; -두캇,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1; 공격이냐 방어냐; +25.0%육군 병력 한계 변동치 +2.5%규율 -1안정도, +10.0%육군 사기 +10.0%요새 방어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2; 의견 충돌; -3명예(위신),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3; 의회에 잠입자; (반란군,해적,토착민)+5.0육군 전통, (지역)-2.00반란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4; 의회의 배신자; 주변국 하나와 -50 관계도, -8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republics.25; 정치적 혼란; (지역)+2.00반란도, -두캇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6; 영향을 받은 결정; 50%기회로 -1안정도, -5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republics.27; 재정문제에 대한 불일치; +두캇 +4.00인플레이션, +두캇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28; 군사 예산; -8.0%무역 효율 -8.0%생산 효율 +6.0%국가 인력 변동치 -5.0%조선 기간 -5.0% 징병 기간, *8.0%무역효율 +8.0%생산효율 -6.0%국가 인력 변동치 +5.0%조선 기간 +5.0%징병 기간 중 선택
event republics.29; 육군 강화? 아니면 해군 강화?; -10.0% 대형함 소형함 갤리선 비용, -20.0% 보병 비용 -20.0% 기병 비용
event republics.30; 군사적 관용; -5명예(위신),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31; 너무 많은 자유; -2명예(위신) +1공화국 전통, +2.00반란도(지역) -1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32; 경제적 결정; +4.00국가 불안정 +12.0%국가 조세 변동치,+1.00국가불안정 +6.0%국가 조세 변동치 +1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33; 군대 비용; -두캇, -10.0%육군사기 -5.0%국가 인력 변동치 -5.0%규율 +1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34; 이전 정부를 동정하는 자; +5.00반란도(지역) +1공화국 전통, -두캇 -1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35; 새로운 헌법; 40%기회로 -1안정도 +2공화국 전통, -두캇 정치가'?'가 3기술 익힘 +1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36; 연구 분야; +10.0%안정도 비용 변동치 -6.0%기술 비용 +1공화국 전통, +3.00인플레이션 +두캇 중 선택
event republics.37; 지원 부족; +20.0%안정도 비용 변동치 -1 공화국 전통, -두캇 +1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38; 걱정스러운 의회; 40%의 기회, -두캇 +15.0%첩보 공격 중 선택
event republics.39; 성가신 의회; +1.00불안정 -0.05월별 자치도 변화 +3.00반란도(지역) -1공화국 전통, -1.00외교 기술 +2공화국 전통 중 선택
event republics.40; 지출 초과;  -두캇, -1안정도 중 선택
event republics.41; 착복; -5명예(위신),50% 기회로 +5.00반란도(지역) 중 선택
event republics.42; 계획된 쿠데타; -두캇 +10.0%첩보 공격 20%의 기회로 (지역)에서 반란, 50%의 기회로 지역에서 반란 중 선택
event republics.43; 가능한 배신자; 주변국 중 하나와 관계도 -70, +10.0%첩보공격 -10명예(위신) 중 선택
event republics.100; 폭군의 등장; 혁명 제국으로 변화

event catholic_flavor.1; (플레이어 수도)의 의회; +5명예(위신)
event catholic_flavor.2; 지상의 천국; +10명예(위신) (교황령):로마 교황직 취임이 불가능
event catholic_flavor.3; 5대 총대주교; +25명예(위신) +25정통성 (교황령):로마 교황직 취임이 불가능
event catholic_flavor.4; (지역)의 주교; +두캇,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catholic_flavor.5; 면죄부 판매; +두캇 (플레이어)를 향한 교황령의 관계도가 -10 ,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catholic_flavor.6; 유물숭배; 아무효과없음(?), +5.00반란도(지역) 중 선택
event catholic_flavor.7; 동정녀 마리아 숭배; 아무효과없음(?), (플레이어)를 향한 교황령의 관계도 -20 중 선택
event catholic_flavor.8; 개별심판에 대한 교리; 아무효과없음(?), +5.00반란도(지역) 중 선택
event catholic_flavor.9; 새로운 고해성사; +25행정력,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catholic_flavor.10; 안전 보장에 대한 약속; +50외교력, 아무효과없음(?) 중 선택

 

event tyw_events.7 군주 능력치 행정or외교or군사 +2

event westernisation.11 : 국교를 개신교로 개종
event westernisation.12 : 국교를 개혁교회로 개종
event westernisation.13 : 국교를 가톨릭으로 개종

 

 

 

아직 완성본이 아닙니다. 잘못된 것이 있으면 리플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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