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지표공부

Bollinger Bands

728x90
반응형

Bollinger Bands


Bollinger Bands는 John Bollinger가 개발한 지표로 일정한 기간 동안의 변동성과 가격수준을 비교하기 위해 사용한다.

상한선, 하한선, 기준선 3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한선과 하한선은 표준편차에 의해 산출된 이동 평균으로 주가나 지수의 움직임이 크면 밴드의 폭이 넓어지고 작으면 폭이 좁아지는 특성을 가진다.



 기법


지지와 저항

상단밴드 -> 저항권(다른 지표가 약세를 나타내고 저항권이 확인되면 매도)

하단밴드 -> 지지권(다른 지표가 강세를 나타내고 지지권이 확인되면 매수)


돌파

밴드의 폭이 축소되고 주가가 밀집(보합권)한 뒤 상한선을 상향돌파하면 매수

밴드의 폭이 축소되고 주가가 밀집(보합권)한 뒤 하한선을 하향돌파하면 매도

밴드가 수렴한 뒤 밴드를 돌파하면 밴드의 폭이 넓어지게 되는데 주가 추세가 밴드를 뚫은 방향으로 전환되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주가가 상한선에 도달할 때 다른 지표가 강세를 나타내면 매수

주가가 하한선에 도달할 때 다른 지표가 약세를 나타내면 매도



 수식


Bollinger Bands

키움수식

기준선 = avg((C+H+L)/3,period)

상한선 = avg((C+H+L)/3,period) + D1*Stdev((C+H+L)/3,Period)

하한선 = avg((C+H+L)/3,period) - D1*Stdev((C+H+L)/3,Period)

(종가+고가+저가)를 3으로 나눈 중간값의 이동평균을 기준선으로 삼고 표준편차로 산출된 값을 더하고 빼서 상한선과 하한선을 구한다.

일반적인 기간의 표준은 20일, 2 표준편차이다.( period = 20, D1= 2)


일반 수식

기준선 = avg(C,period)

상한선 = avg(C,period) + D1*Stdev(C,Period)

하한선 = avg(C,period) - D1*Stdev(C,Period)

일반적인 수식은 perid 이동평균을 기준선으로 삼고 표준편차로 산출된 값을 더하고 빼서 상한선과 하한선을 구한다.

일반적인 기간의 표준은 20일, 2 표준편차이다.( period = 20, D1= 2)


 기법적용

위 차트는 18/01 ~ 19/05 까지의 골드에 볼린저밴드를 적용한 차트이다.

차트를 보면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의 밴드에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상한선에 닿으면 다시 하한선으로 빠지고 하한선에 닿으면 다시 상한선으로 올라간다. 두 선이 지지와 저항을 하는 모습을 잘 보여준다.

그리고 표시된 화살표는 상향돌파와 하향돌파를 나타내고 있다. 상황돌파시점(빨간 동그라미)후 주가는 꾸준히 상승하고 하향돌파시점(파란 동그라미)후 주가는 꾸준히 하락한다. 전형적인 돌파로 인한 방향을 보여준다. 그렇지만 동그라미가 안 그려져 있어도 신호는 계속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만큼 돌파는 허위신호도 많기 때문에 밴드에 손절선을 잡고 진입을 하든지 대안을 가지고 진입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허위 신호를 거르는 방법은 주가가 수렴하는 시점에서 그 박스를 돌파할 때 진입하는 방법이 될 것같다. 주가가 검은 네모 박스 부분을 돌파하는 시점과 그 방향으로 추세가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파생지표들

Bollinger Bandwidth (영웅문 수식 이름은 Band Width)

볼린저 밴드의 폭을 계산하여 향후 주가의 변동성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지표이다. 변동성을 시각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볼린저밴드와는 달리 실제 변동성의 값을 보여준다.

Band width 값이 과도하게 커지거나 작아지면 조만간 추세가 전환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상한선 - 하한선) / 기준선

위에 있는 볼린저 밴드의 수식중 키움이나 일반수식을 가져와서 적용하면 된다.


Bollinger Percent

주식의 변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볼린저밴드와는 달리 가격 추세의 강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Boillinger Percent는 스토캐스틱 공식을 이용하며 스토캐스틱과의 차이점은 스토캐스틱이 0~100의 범위에서 움직이지만 볼린저 퍼센트는 주가가 상한선을 넘으면 100의 값을 넘어서고 하한선을 넘으면 0의 값을 넘어선다. 이와같이 볼린저 밴드 안에 주가의 위치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종가 - 하한선) / (상한선 - 하한선) ) *100

위에 있는 볼린저 밴드의 수식중 키움이나 일반수식을 가져와서 적용하면 된다.


 차트는 18/01 ~ 19/05 까지의 골드에 볼린저밴드, Bollinger bandwidth, Bollinger percent를 적용한 차트이다.

Bollinger bandwidth는 검은색 네모박스를 보자. 값이 하단 정점을 찍었을 시기가 밴드가 정점으로 수렴하는 시기가 일치한다. 이후 박스를 돌파하는 곳으로 매매한다면 좋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Bollinger percent의 경우 추세를 확인한 뒤 진입 시점으로 이용하면 좋다. 파란색 선은 하락추세를 보여주고 파란 동그라미는 100선에 붙은 매도시점을 보여준다.  빨간색 선은 상승추세를 보여주고 빨간 동그라미는 매수 시점을 보여준다. 

하락할때는 최소 50 이상 100에 근접한 시기를 선택하고 상승할때는 최소 50이하 0에 근접한 시기를 선택해 퍼센트 그래프가 변곡을 보일 때 진입하도록 하자.

반응형

'투자 > 지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ikin's Oscillator  (0) 2019.05.10
Binary Wave  (0) 2019.05.09
AB-Ratio  (4) 2019.05.07
이격도  (0) 2019.05.03
Standard Deviation  (0) 2019.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