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7 작전, 책략, 계책 일람
작전
공격측
작전 |
내용 |
달성시 효과 |
정면돌파 |
전장의 중앙의 거점들만 점령해서 본성을 점령하는 방법 |
사기변동 아군 +40 적군 -40, 유효기간 15턴 |
좌측우회 |
전장의 좌측의 거점들만 점령해서 본성을 점령하는 방법 |
사기변동 아군 +60 적군 -60, 유효기간 20턴 |
우측위회 |
전장의 우측의 거점들만 점령해서 본성을 점령하는 방법 |
사기변동 아군 +60 적군 -60, 유효기간 20턴 |
포위 |
본성을 제외한 모든 거점들을 점령하는 방법 |
사기변동 아군 +80 적군 -80, 유효기간 25턴 |
정면돌파 작전
좌측우회 작전
우측우회 작전
포위 작전
수비측
작전 |
내용 |
특징 |
달성시 효과 |
기습 |
적에게 기습을 가한다. |
적 작전 무효 |
사기변동 성공 아군 +40 적군 -40 , 실패 아군 -40 적군 +40 |
요격 |
적을 요격한다 |
부대배치 가능 |
수비측의 초기사기 100 |
농성 |
공성전을 실시한다. |
야전 미실시 |
수비측의 초기사기 100 |
기습 작전
요격 작전
농성 작전
책략
1. 책략 포인트
책략 포인트는 총대장과 참모의 계략 포인트의 합으로 이루어진다.
책략포인트 = 총대장 계략 포인트 + 참모 계략 포인트
계략 포인트는 기본 30에 지력 * 2/3 와 장군직 보너스의 합으로 이루어진다.
계략 포인트 = 30 + 지력 * 2/3 + 장군직 보너스
장군직 보너스
*군주는 100의 보너스로 봅니다.
직책 |
보너스 |
직책 |
보너스 |
직책 |
보너스 |
직책 |
보너스 |
직책 |
보너스 |
대 |
100 |
안동 |
70 |
정로 |
40 |
탕구 |
25 |
편 |
10 |
표기 |
100 |
안남 |
70 |
진군 |
40 |
소무 |
25 |
비 |
10 |
거기 |
100 |
안서 |
70 |
안원 |
40 |
소문 |
25 |
|
|
위 |
100 |
안북 |
70 |
보국 |
40 |
토역 |
25 |
|
|
정동 |
90 |
평동 |
60 |
건위 |
35 |
파로 |
20 |
|
|
정남 |
90 |
평남 |
60 |
건무 |
35 |
횡강 |
20 |
|
|
정서 |
90 |
평서 |
60 |
진위 |
35 |
안국 |
20 |
|
|
정북 |
90 |
평북 |
60 |
진무 |
35 |
군사 |
20 |
|
|
진동 |
80 |
좌 |
50 |
분위 |
30 |
위동 |
15 |
|
|
진남 |
80 |
우 |
50 |
분무 |
30 |
위남 |
15 |
|
|
진서 |
80 |
전 |
50 |
양위 |
30 |
위서 |
15 |
|
|
진북 |
80 |
후 |
50 |
양무 |
30 |
위북 |
15 |
|
|
2. 책략 종류
책략은 크게는 공격용, 수비용, 공용이 있고 세부적으로는 야전용과 공성전용이 있다.
전체 책략
책략 명칭 |
소모 책략 포인트 |
야전 |
공성 |
내용 |
비고 |
필요 특기 |
연환 |
20 |
|
|
복수 적 부대 진군저지 |
물 위의 적만 가능 |
신산 |
신속 |
30 |
|
|
모든 아군부대의 기동력 상승 |
|
강행, 귀모 |
허보 |
30 |
|
|
적군 1부대 강제퇴각 |
실패해도 적 병사 하락 |
허보 |
욕설 |
50 |
|
|
적군 사기를 저하 |
|
욕설 |
고무 |
30 |
|
|
아군의 사기와 상태를 회복 |
|
고무 |
선술 |
40 |
|
|
아군부대의 부상병을 회복 |
|
의술, 귀모 |
천변 |
20 |
|
|
날씨를 변경 |
|
천문 |
요술 |
20 |
|
|
풍향을 변경 |
|
천문, 귀모 |
낙뢰 |
50 |
|
|
부대에 벼락을 떨어뜨린다. |
|
점술, 귀모 |
환술 |
50 |
|
|
복수 적 부대를 혼란시킴 |
|
점술, 귀모 |
반목 |
30 |
|
|
적의 원군을 강제로 퇴각시킴 |
|
신산 |
구원 |
30 |
|
|
지원군을 내일 도착시킴 |
증원군 있을때만 사용가능 |
|
암살 |
30 |
|
|
적군 한명에게 중상을 입힘 |
|
|
증계 |
50 |
|
|
전 아군의 계략 포인트를 늘림 |
|
|
야습 |
50 |
|
|
적부대끼리 싸우게 함 |
|
신산, 귀모 |
양동 |
20 |
|
|
양동작전으로 도시의 방어도를 내림 |
|
|
소문 |
200 |
|
|
소문을 내 적을 철수시킴 |
|
신산, 귀모 |
화적 |
10 |
|
|
공격측의 군량을 불태워 사기를 저하 |
|
|
기습 |
10 |
|
|
기습하여 반격없이 복수 적 부대 공격 |
|
|
징병 |
50 |
|
|
군량으로 수비측의 군사를 늘림 |
|
|
빈성 |
100 |
|
|
공격측의 사기와 턴수를 줄임 |
|
|
칙령 |
200 |
|
|
후한 황제의 칙령으로 적을 철수시킴 |
황제를 옹립한 경우 사용가능 |
|
혈공 |
20 |
|
|
지하도를 파서 성벽을 무너뜨려 방어도를 하락시킴 |
|
혈공 |
수공 |
50 |
|
|
수공을 가해 적군의 사기와 방어도를 저하시킴 |
항만도시에만 가능 |
수공 |
선동 |
30 |
|
|
백성을 봉기시켜 수비측의 병사와 사기를 내림 |
|
선동 |
약탈 |
20 |
|
|
금과 군량을 약탈해 도시의 내정도를 내림 |
|
|
땅굴 |
10 |
|
|
지하도로 성내에 기습을 해 적군 부대를 공격 |
|
|
함정
함정은 참모가 설치한다.
함정 명칭 |
소모 책략 포인트 |
내용 |
설치지역 |
불함정 |
15 |
불함정을 설치한다. |
초지 |
수계 |
20 |
물함정을 설치한다. |
강 |
돌함정 |
20 |
낙석을 일으키는 함정을 설치한다. |
산 |
함정 |
15 |
함정을 설치한다. |
평지,초지 |
독함정 |
15 |
독함정을 설치한다. |
습지 |
(함정 선택지)
계략
1. 계략 포인트
계략 포인트는 앞서 책략 포인트 산정에서도 언급하였었다.
계략 포인트 = 30 + 지력 * 2/3 + 장군직 보너스
*장군직 보너스는 위 책략 포인트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계략 종류
계략 명칭 |
소모 계략 포인트 |
내용 |
비고 |
필요 특기 |
화계 |
10 |
인접 지역에 불을 지른다 |
|
|
혼란 |
10 |
적부대를 행동불능으로 만든다 |
|
|
내분 |
10 |
인접 적부대끼리 싸우게 만든다 |
|
|
저지 |
10 |
적부대의 기동력을 0으로 만든다 |
|
|
도발 |
10 |
적부대를 도발한다 |
|
|
진화 |
5 |
주위의 불을 끈다 |
|
|
수색 |
10 |
수비측이 설치한 함정을 찾아내며 움직인다 |
정찰 보유시 성공률이 높다 |
|
복병 |
20 |
부대를 숨긴다 |
|
|
배반 |
0 |
내통, 매복한 장수를 배반시킨다. |
|
|
매복 |
10 |
매복시킨 부대를 혼란에 빠뜨린다 |
|
|
수습 |
10 |
상태이상에 걸린 부대를 원상태로 만든다 |
|
수습 |
강행 |
10 |
기동력을 증가시켜 이동한다 |
|
강행 |
수복 |
20 |
도시의 방어도를 올린다 |
|
수복 |
치료 |
20 |
부상병을 치료한다 |
|
의술 |
점술 |
20 |
결과를 모르는 점을 친다 |
|
점술 |
소환 |
100 |
소환을 한다 |
소환수 필요 |
성흔 |
3. 소환
소환을 하려면 성흔을 보유하고 소환에 필요환 소환수가 있어야 한다.
소환수 종류 |
효과 |
비고 |
황룡 |
시야 내 적 전원에게 벼락을 시전한다. |
사용 후 날씨는 호우 |
기린 |
시야 내 아군 전체의 상태이상과 부상을 회복시키고 병사수를 증가시킨다. |
부상회복, 죽음 부활, 병사출현 |
봉황 |
모든 적 부대에 불을 붙이고 무장과 부상병을 회복시킨다. |
시야 밖도 사용됨 |
대붕 |
모든 적 부대에 혼란과 저지에 걸림 |
시야 밖도 사용됨, 사용 후 날씨는 풍향이 진정됨 |
소환수를 얻으려면 가끔 장수에게 방문시 사냥을 나갈때가 있는데 그때 호랑이와 일기토를 겨루게 된다.
호랑이도 은근히 무력이 높기 때문에 일기 특기가 있으면 더욱 좋다.
그리고 가끔 구입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4. 점술
점술은 여러가지 효과중 어떤것이 나올지 모른다.
점술 내용 |
효과 |
풍향 |
풍향이 바뀐다. |
수명 |
아군 한 무장의 수명이 연장되거나 단축된다 |
사기 |
사기가 오르거나 내린다 |
재앙 |
적 무장이 퇴각한다.(무시하는 경우도 있음) |
수란 |
물 위에 있는 적이 물함정에 걸린 효과가 난다. |
화란 |
적의 군량이 불타서 감소한다. |
검란 |
적군 무장이 중상에 입는다 |
잠재력 |
아군 한 무장의 능력 중 하나가 상승한다 |
낙뢰 |
적 한 무장이 낙뢰에 맞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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