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명산 전투를 거쳐 첫번째 분기인 천수 전투 입니다. 천수 전투는 하... 한 20번은 플레이한 것 같습니다.일단 강유때문에 상당히 짜증나는 판이기도 합니다.
오프닝
스테이지 목표 및 아군 현황
공략
스타팅 배치입니다.
일단 갈 수 있는 최대한으로 움직이세요.
움직이면 대충 이런배치가 나옵니다. 그리고 가장 가까이 있는 위연으로 올라가 강유에게 전법 난격을 가합니다. 그럼 턴이 끝나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 메시지를 끝으로 근방에 있는 모든 부대가 혼란에 걸립니다. 다만 20000보병인 제갈량이 있는 곳까진 혼란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럼 위치를 밑에 사진 위치로 제갈량을 옮기면 침정을 사용하면 모든 부대가 영역에 들어갑니다. 바로 풀리게 되어 턴낭비 없이 전투가 가능합니다. 사실 위연다음 이라서 제갈량을 제외한 모든 부대가 한턴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지만 멀리있다가 달려오나 한턴낭비하고 제갈량이 침정을 사용해 풀어주나 똑같습니다.
파견하지 마세요!
이번엔 조운으로 강유에게 일기토를 걸어줍니다. 가정 전투로 가시면 보시나 안보시나 똑같지만 한중 퇴각전으로 가시려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기토는 비기게 되고 조운 사기는 5다운 위군은 전체사기가 5가 내려갑니다. 대체로 이걸 보고나면 전법이 잘들어가더군요.
강유부대는 죽이면 제일좋고 못죽이더라도 최대한 체력을 깎아둬야 합니다.퇴각 상황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대체적으로 23턴남기고 퇴각합니다.
위연은 난격을 계속먹이고 현재 조운의 차현이 들어가고 이렇게 저렇게 때리다보니 1968남았습니다.. 하.. 조금만 더떄리면 되는데 퇴각하네요.
강유가 사라지면 바로 성채점거가 되서 성채를 파괴합니다.
가는 도중 도착하는 원군.
원군은 지금 좌하단에 보이는 병력과 이름이 보이는 곳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성에서 나오게 되면 매우 복잡해지니 최대한 산에 붙어서 움직입니다.
원군이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저는 제갈량을 움직여 낙석으로 둘을 묶어두었습니다. 오의로도 낙석이 가능한데 실패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20판중에 2번성공함.) 이제 혼란상태니 마구 떄려줍시다.
최량도 마저 사냥하고 이제 성쪽으로 조금만 가줍니다.
슬슬 적들이 기어나옵니다.
산을 등지고 싸우면 후방공격하는 놈들이 없어서 최대한 버틸 수 있습니다.
위연과 오의 관흥은 아군과 벌어진채 난격을 난사해 주시고 장포와 조운은 돌격이나 차현을 써줍시다. 제갈량은 교란으로 적을 혼란으로 묶어주시구요.(진짜 게임이 안풀리면 전법은 왠만하면 실패하고 교란은 대부분 성공하는데 혼란이 안걸립니다. 더 운이 나쁘면 교란마저 실패함 ㅡㅡ)
혼란걸리는 부대가 있으면 무조건 일점사.
천천히 하나하나 제거해줍니다.
은근히 오의의 난격도 쓸만합니다.
양서부대 전멸.
하후무 부대 전멸. 하후무는 총대장일라서 사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후무가 퇴각하니 혼란에 걸려버리네요.
정무부대 전멸.
윤상부대 전멸.
강유가 왜 짜증이 나냐면 위에 성안에 있는 부대가 강유입니다. 저기서 계속 사격을 해주고 아군에게 혼란을 거는데 성공률이 매우 높습니다. 조운은 공격도 못해보고 계속 혼란에 묶이면서 얻어맞다보니 병력이 어느새 4631...
이제 제갈량은 성문을 공략해주시고 나머지도 마준을 마저 제거하고 성문으로 갑니다.
마준 전멸.
성문만 부수면 됩니다. 제갈량은 충차화 해주시고 성문공격 해주세요.
성방어가 0이되었습니다.
스타팅 포인트에서 최대한 걸음을 왼쪽으로 옮깁니다.
대체적으로 이런 배치상태에서 위연턴이 돌아오는데 위연으로 강유에게 난격을 때려줍니다. 그리고 이벤트 발생
아까 그위치의 제갈량만 제외한 모두 혼란상태에 빠집니다. 그럼 제갈량을 이쪽위치로 옮기고 침정을 사용해 줍니다. 모든 영역에 침정이 사용이 가능해 전부 혼란에서 빠져나옵니다.(설명은 한중 퇴각전 분기 공략 참조)
강유를 때리다보면 나오는 이벤트
이번에는 기주로 병력을 파견합시다.. 위연의 병력의 2/3토막 납니다.
ㅜㅜ
조운으로 강유에게 일기토를 걸어줍니다.
효과는 조운 사기 5다운 위군은 전부대 5다운입니다.
강유에게 기습이나 교란으로 혼란등을 걸어주고 마구 떄려줍니다.
강유의 전멸
동시에 성채가 점거됩니다.
강유 회유이벤트입니다.
강유는 촉에 항복하고... 제길 데려왔으면 병력도 와야지 병력은 안와요. 위연 898 병력으로 어떻게 싸우라고..
마침 등장하는 조예의 원군..
최대한 산에 붙어서 이동해줍니다.
원군 발견.
병력들로 원군을 최대한 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낙석이 좋아요.
최량부대 전멸
양릉 부대 전멸
이제 앞으로 나가면 성에서 적들이 나옵니다.
최대한 제갈량으로 교란이나 기습을 사용해 적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때리는 방식으로 갑시다. 마침 3명이 옆에있어서 회심의 스킬 요술을 사용하기 전 모습입니다.
상당히 짜증나는 스테이지 였습니다. 우선 분기 자체가 강유를 손에 넣냐 못넣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강유를 못넣으면 한중퇴각전 손에 넣으면 가정전투로 갑니다.
일단 한중 퇴각전 분기는 최대한 강유의 병력을 깎는게 목적입니다. 그리고 조운으로 일기토도 걸어 이벤트를 통해 위나라 사기를 5씩 깎는것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유를 떄리다보면 성내로 퇴각하고 이제 원군을 제거, 그다음 성안의 병력을 유인해 제거한 뒤 공성전을 통해 이기는 방법으로 갑니다.
가정 전투 분기는 위연의 부대가 2/3 토막이 나지만 강유를 잡을 수가 있기 때문에 공성전은 치르지 않아도 됩니다. 진행방식은 똑같고 다만 공성전이 없다는 사실만으로도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