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8 전술
공격 전술
전술명 |
필요 특기 |
설명 |
효과 |
속공 |
|
기동력이 통상의 1.5배, 사기증가 |
기동력(150%) 사기(+20) 10턴까지 보급 한계선 초과시 사기 저하가 50% 10턴 경과하면 사기저하 -40 |
질풍 |
기병 |
속공의 특수전술. 기동력, 사기상승 |
기동력(200%) 사기(+20) 10턴까지 보급 한계선 초과시 사기 저하 없음 10턴 경과하면 사기저하 -40 |
통상 |
|
적전술에 대응하며 진군. 추가효과 없음. |
기본 |
탐색 |
정찰 |
통상의 특수전술, 시계상승, 이동시 적공격회피 |
시야 확장(+3) 책략의 사정거리 연장 시야밖으로 이동해서 적에게 부딪쳐도 공격당하지 않음 |
교사 |
신산 |
통상의 특수전술, 계략회피율상승 |
계략 회피율(50% 상승) 전선에 부대 배치 |
묘계 |
귀모 |
통상의 특수전술, 계략성공율상승 |
계략 성공율(30% 상승) 전선에 부대 배치 |
용선 |
수군, 신산 |
통상의 특수전술, 수상에서의 능력치상승 |
수상 기동력(200%) 수상 방어력(50% 상승) 전선에 부대 배치 |
탐지 |
|
신중히 진군, 함정회피율상승, 기동력저하 |
함정 회피율(70% 상승) 기동력(30% 하락) |
수색 |
신안 |
탐지의 특수전술, 함정 모두해제, 기동력 통상 |
함정 모두 해제 |
방어 전술
전술명 |
필요 특기 |
설명 |
효과 |
출격 |
|
전부대 성문 앞에 배치. 방어력상승. 사기저하 |
성곽 앞에 부대 배치 방어력(10% 상승) 사기(-20) |
견진 |
보병 |
출격의 특수전술. 방어력상승. 사기저하 |
성곽 앞에 부대 배치 방어력(30% 상승) 사기(-20) |
요격 |
|
성채주변이나 전선에 부대배치. 추과효과 없음 |
요새 주변 부대 배치 |
교사 |
노병 |
요격의 특수전술. 계략회피율상승 |
요새 주변 부대 배치 사격 사정거리 연장(+3) |
묘계 |
귀모 |
요격의 특수전술. 계략성공률상승 |
계략 성공율(30% 상승) 요새 주변 부대 배치 이동 범위 감소 |
용선 |
수군, 신산 |
요격의 특수전술. 수상에서의 능력치상승 |
수상 기동력(200%) 수상 방어도(50% 상승) 요새 주변 부대 배치 |
농성 |
|
전부대를 성내에 배치해 농성. 사기저하 |
성안에 부대 배치 사기(-30) |
견벽 |
축성 |
농성의 특수전술. 성방어도상승. 사기저하 |
성안에 부대 배치 사기(-30) 성 방어(30% 상승) |
삼국지8 책략
책략명 |
적용 |
소비 |
필요특기 |
효과 |
비고 |
연환 |
적군 |
20 |
신산 |
시야 내 수상의 적 부대에게' 저지'를 건다. |
|
고무 |
자군 |
30 |
|
아군의 사기가 상승한다. |
보통 5 ~15 상승 대 성공 15 ~ 25 상승 실패 변화 없음 대실패 5 ~15 하락, 적 사기 5 ~ 15 상승 |
풍변 |
천후 |
20 |
천문 |
바람의 방향 변경 |
대 성공 바람이 멈추고 모든 적부대에 '저지'를 건다. |
천변 |
천후 |
20 |
천문 |
날씨 변경 |
|
환술 |
적군 |
40 |
신산 |
적 부대에게 '혼란' 또는 '공황'에 빠트리고 사기를 하락 시킨다. |
|
낙뢰 |
전군 |
60 |
천문, 귀모 |
적 아군 상관 없이 1 ~ 5 회 발생. 직접 맞은 부대에 공격력은 8~9할의 병력이 빠지고 사기가 하락된다. 인접한 부대에 공격력은 2 ~ 3할의 병력이 빠지고 사기가 하락된다. |
|
붕벽 |
성 |
50 |
|
성벽 방어 하락 성벽 공격력 1.5배 |
공격력 상승은 비: 2.0배 호우: 2.5배 |
땅굴 |
성 |
10 |
|
성벽에 활 공격 2배 |
성 안의 병사수가 적을 수록 성공확률이 큼 |
소문 |
성 |
30 |
|
사기 저하 |
|
선동 |
성 |
100 |
|
성벽 방어 하락 치안 하락 병력 감소 |
이 책략을 쓰려면 전쟁 전 평정에서 선동에 성공해야 한다. |
징병 |
성 |
50 |
|
병력 증가 |
|
견뢰 |
성 |
50 |
|
성벽 방어 상승 |
|
내분 |
적군 |
30 |
|
성벽 시야 내의 모든 적 부대의 병사 수 감소 성공시 30% 확률로 혼란 |
|
도주 |
성 |
50 |
|
요새 주변의 아군 부대를 성안으로 이동. |
|
함정 |
작전 |
30 |
|
적의 길목에 함정을 설치한다. |
함정에 걸리면 병력하락에 저지 효과도 있다. |
※군의 포인트는 총대장의 지력 + 참모의 지력으로 계산됩니다.
※붉은색은 공격, 파란색은 수비용 책략 입니다.
삼국지8 계략
계략명 |
필요특기 |
효과 |
비고 |
혼란 |
혼란 |
대상을 혼란에 빠지게 한다. |
적이 반계 보유시 반대로 혼란에 빠진다. |
호통 |
위풍 |
일정 범위 내의 적 부대를 대상으로 공황상태를 만든다. |
|
도발 |
도발 |
실행 부대를 향해 공격해 오도록 도발한다. |
적이 반계 보유시 반대로 도발에 걸린다. |
치유 |
의술 |
부상병을 치료한다. |
|
침정 |
|
혼란, 공황, 저지 등 상태이상을 회복시킨다. |
|
소화 |
|
부대를 중심으로 인접한 곳의 불을 끈다. |
|
배신 |
|
미리 약속된 장수가 배반하도록 한다. |
평정시 내통 커맨드를 사용해 두어야 한다. 혼란, 공황시 무조건 거부한다. |
매복 |
|
미리 매복시킨 대상에 혼란, 공황상태에 빠트린다. 병력을 일부 탈취한다. 대 성공시 화계가 일어난다. |
평정시 매복 커맨드를 사용해 두어야 한다. |
삼국지8 전법
전법명 |
소비 |
위력 |
사용 가능 병과 |
추가 효과 |
비고 |
돌격 |
30 |
1.8배 |
보병, 기마, 코끼리 |
|
|
40 |
0.8배 * 횟수 |
보병. 기마, 코끼리 |
|
| |
교란 |
25 |
1.2배 |
보병, 기마, 코끼리 |
혼란 |
|
기습 |
45 |
1.5배 |
보병, 기마, 코끼리 |
공황 |
|
창진 |
65 |
2.5배 |
보병 |
위기 |
돌격,난격이 4레벨때 습득가능 |
차현 |
65 |
2.5배 |
기마 |
위기 |
돌격,기습이 4레벨때 습득가능 |
불화살 |
20 |
1.0배 |
궁병, 연노병 |
화계 |
수상, 폭우시 사용불가 |
제사 |
30 |
1.8배 |
궁병, 연노병 |
|
|
난사 |
40 |
0.9배 * 횟수 |
궁병, 연노병 |
|
|
질풍 |
60 |
2.5배 |
궁병 |
혼란 |
제사, 교란 보유시 습득가능 |
격류 |
70 |
|
모든병과 |
혼란 |
수상에서만 사용가능 |
열화 |
60 |
|
모든병과 |
화계 |
산, 강, 호수를 제외하고 사용가능. 폭우시 사용불가 |
낙석 |
70 |
|
모든병과 |
혼란 |
산에서만 가능 |
요술 |
80 |
|
모든병과 |
혼란 |
|
공성 |
40 |
2.5배 |
보병 |
|
|
공격계
공격계는 숙련도가 오를 수록 성공확률이 늘어난다.
기본 지형의 기본 성공확률
숙련도 |
1 |
2 |
3 |
4 |
5 |
극 |
성공률 |
50 |
75 |
80 |
85 |
89 |
95 |
일반적으로 전법은 플레이어보다 적의 성공률이 더 높은데 플레이어는 - 보정을 받기 때문.
초급 난이도에서 -20% 정도의 보정을 받고 고급은 더 높아진다.
여러종류의 지형을 통한 성공확률
지형 |
가도, 황지 |
평지, 초지 |
삼림 |
산 |
습지 |
강, 호수 |
요새 |
돌격 |
100 |
100 |
25 |
35 |
30 |
20 |
70 |
난격 |
100 |
100 |
40 |
50 |
30 |
30 |
70 |
교란 |
80 |
80 |
100 |
90 |
100 |
50 |
70 |
기습 |
80 |
80 |
100 |
90 |
100 |
50 |
70 |
창진 |
100 |
100 |
50 |
50 |
50 |
50 |
70 |
차현 |
100 |
100 |
30 |
30 |
30 |
20 |
70 |
화시 |
80 |
80 |
100 |
90 |
100 |
100 |
70 |
제사 |
80 |
80 |
70 |
100 |
100 |
100 |
70 |
난사 |
90 |
90 |
70 |
100 |
100 |
100 |
70 |
질풍 |
80 |
80 |
70 |
100 |
100 |
100 |
70 |
게임 상 100% 지형은 ★, 90 ~ 80 지형은 ◎, 70 ~ 40 지형은 △, 35 이하는 - 로 표시 된다.
그러므로 전쟁터의 지형마다 적절한 병과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략계(격류, 열화, 낙석, 요술, 공성)
책략계는 범위 내의 적에게 효과가 있고 성공시 적 병력의 10%의 데미지를 입는다. 또한 숙련도가 오를 수록 사용범위가 넓어진다.
격류, 낙석, 요술은 시전 부대를 중심으로 공격범위가 지정되지만 열화는 공격 중심점을 지정할 수 있다.
책략의 기본 성공확률
숙련도 |
1 |
2 |
3 |
4 |
5 |
완 |
성공률 |
25 |
35 |
50 |
75 |
85 |
95 |
위의 확률에 무장의 지력을 고려해 실제 성공률이 결정 된다.(정확하지 않음)
전법 포인트
전법 포인트는 매 턴마다 상승한다.
계산법은 (무력 + 지력) / 10 으로 소수점 아래는 버림.
예를들어 무력 80 지력 65의 무장은 (80 + 65) / 10 으로 14.5가 나오게 되고 매턴 마다 14씩 상승한다.
- 공격횟수 레벨 1,2 - 2번. 레벨 3.4 - 3번. 레벨 5,완 - 5번.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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