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8 장수 능력치
능력 수치
능력명 |
능력치 범위 |
평시 |
전시 |
비고 |
무력 |
1 ~ 100 |
둔영 치안 성과 |
전쟁시 부대의 공격력, 방어력 호통 성공 확률 일기토의 공격력, 방어력 |
평시 행동 포인트 전쟁시 전법 포인트 |
지력 |
1 ~ 100 |
평정 군주 : 이간계 저지율 무장 : 아군무장의 계략 성공률, 적 무장의 계략 저지율. 성벽 보수 성과 |
전쟁시 계략 성공률 및 효과 전쟁시 계략 저지율과 효과 참군 : 책략 성공률 |
평시 행동 포인트 전쟁시 전법 포인트 |
정치 |
1 ~ 100 |
평정 - 외교의 요구, 권고 성공률. 시장 상업 성과 |
|
|
매력 |
1 ~ 100 |
등용 성공률 농촌 개간 성과 |
|
내조 이벤트 발생 확률 군주, 군단장의 통치가능 도시 수(매력 100이 10개까지) |
의리 |
0 ~ 15 |
|
|
높을수록 배신을 하지 않음 |
야망 |
0 ~ 15 |
|
|
높을수록 공격성이 강함 |
냉정 |
0 ~ 7 |
|
높을수록 도발에 걸리지 않음 |
|
용맹 |
0 ~ 7 |
|
높을수록 호통에 걸리지 않음 |
|
공적 |
0 ~ 60000 |
|
|
|
명성 |
0 ~ 60000 |
|
|
각종 이벤트 조건 |
악명 |
0 ~ 60000 |
|
|
군주의 경우 연합작전의 표적이 됨. |
궁합 |
0 ~ 149 |
|
|
|
수명 |
0 ~ 7 |
|
|
무장의 수명 |
유명도 |
0 ~ 15 |
|
|
무장의 유명도. 만남이나 등용에 영향을 줌 |
충성 |
0 ~ 100 |
|
|
무장의 충성도 |
소지금 |
0 ~ 9999 |
|
|
|
※월별 행동력 회복량 = (무력 + 지력 + 정치)/3 + 60
※악명의 기준은 500. 이상은 불이익.
성장 경향
경향 능력 |
효과 |
무력 |
무력의 상한선 +20 |
지력 |
지력의 상한선 +20 |
정치 |
정치의 상한선 +20 |
매력 |
매력의 상한선 +20 |
장군 |
무력, 매력 상한선 +20 |
군사 |
지력, 정치 상한선 +20 |
만능 |
모든 능력치 상한선 +20 |
평범 |
모든 능력치 상한선 +10 |
모든 능력치의 상한선은 평범 기준으로 +10이고 각 경향에 따라 특정 능력치의 상한선이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무력경향을 가지면 무력의 상한선은 +20 나머지는 +10 이지만 만능의 경우 모든 능력치가 +20 이다.
능력치의 상한선을 초과하려면(100이하) 인격계 특기를 배워야 한다. 특기 인격계 참조.
전법적성
전법적성 |
전법명 |
직접 |
돌격, 난격, 창진, 차현, 공성 |
사격 |
제사, 난사, 불화살, 질풍 |
기습 |
교란, 기습 |
계략 |
격류, 낙석, 요술, 열화 |
가치관
가치관 |
내용 |
능력중시 |
등용, 임명시 능력이 중요함 |
명성중시 |
등용, 임명시 명성이 중요함 |
의리낮음중시 |
등용, 임명시 친밀도 |
랜덤 |
등용, 임명시 임의로 결정 |
관심사
관심사 |
내용 |
무관심 |
아무 관심이 없음. 능력치 상승이 더딤. |
내정 |
내정에 관심. 정치 및내정특기 습득 우선시. |
균형 |
균형있는 발전. |
균형호전 |
균형있는 발전을 하되 무력등 전법에 우선시 |
군비 |
무력에 관심. 무력 및 전법을 우선시. |
모략 |
계략에 관심. 지력 및 계략특기 우선시. |
사욕 |
돈에 관심. 약탈, 몰수를 즐김. |
병과
병과 레벨별
병과 |
레벨 |
편성비 |
특징 |
경보병 |
1 |
0 |
기본 보병 병과. 평균적인 기동력. |
경기병 |
1 |
3 |
기본 기병 병과. 황지, 평지는 최상 나머지는 최악의 기동력 |
노병 |
1 |
0 |
기본 궁병 병과. 평균적인 기동력. |
중보병 |
2 |
1 |
경보병 보다 공격력, 방어력 상승. 경보병 보다 기동력 하락. |
중기병 |
3 |
6 |
경기병 보다 공격력, 방어력 상승. 경기병 보다 기동력 하락. |
충차 |
4 |
425 |
공성 전용. 근접용. |
벽력거 |
5 |
850 |
공성 전용. 원거리 공격 가능. |
정란 |
6 |
1275 |
공성 전용. 성 안을 공격.(노병보다 효율적) |
연노병 |
7 |
26 |
노병 보다 사거리, 공격력 상승. 기동력 최악으로 하락. 전법 '질풍' 사용 불가. |
병과는 100명당 편성비용.
분홍색이 병기이며 병기는 부대당 편성비용.
지역별
병과 |
지역 |
편성비 |
특징 |
산악병 |
양주(서평, 무위), 유주(계, 북평, 양평) |
9 |
경기병보다 공격력 상승. 중기병과 기동력이 비슷하지만 산악에서 유리. |
남만병 |
삼강 |
2 |
중보병보다 방어력 하락. 중보병과 기동력이 비슷하지만 삼림에서 유리. 화계에 취약 |
코끼리병 |
남중(삼강, 건녕, 영창) |
24 |
공격력, 방어력이 모든 병과중 최상. 기동력이 상당히 느림. 화계에 취약. 전법 '차현' 사용 불가. |
누선 |
양주(말릉, 오, 회계, 번양, 시상) |
930 |
기본 배보다 공격력, 방어력 상승. |
병과는 100명당 편성비용.
분홍색이 병기이며 병기는 부대당 편성비용.
팁
전쟁팁
1.병력이 1인 부대는 함정, 강행등 병력의 손실이 없다. 그러므로 방어시 적 본진을 점령한다든가 공격시 함정 탐색용으로 보낸다던가 하는데 유용하다.
2. 전법 항목에서도 설명했듯이 전법은 플레이어가 사용시 마이너스 보정이 걸린다. 그러나 위임을 하게 되면 이러한 보정이 사라지므로 공성을 할때 공성 스킬이 있는 부대들은 위임을 하여 공격하도록 하자.
3. 전쟁시 적 부대를 향한 공격 한번에 무력 경험치가 2씩 적립된다.(반격 제외)
적 성벽을 향한 공격시 무력 경험치가 5씩 적립된다.(공성 특기 포함)
일기토에서 승리시 무력 경험치가 10씩 적립된다.
4. 전쟁시 계략을 한번 성공시킬때마다 지력 경험치가 20씩 적립된다.
평정팁
1. 삼국지8은 따로 포상하는 방법이 없고 평정이나 임무를 성공시킨 자에게 포상을 해주는 시스템이다.
평가는 등용 > 내통 > 매복 > 이간 > 선동 > 파괴 순서이기 때문에 충성이 낮은 무장을 등용에 활용하자.
2. 내통에 성공하면 무장의 등용 성공률이 100%가 된다.
평시
1. 악명을 지우는 법은 여러방법이 있지만, 시장에서 견문으로 거지에게 돈을 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우선 돈을 9000이상 보유한 뒤 시장에서 견문을 행해 10%돈을 주게되면 최대 90의 악명을 제거할 수 있다.
- 지력 70 - 60% 지력이 1씩 상승할 때마다 적중률이 1%씩 상승하고 90 이상부터는 2%씩 상승. [본문으로]
- 군의 포인트 = 총대장 지력 + 참군 지력 [본문으로]
- 9품관 0 ~ 999 8품관 1000 ~ 1999 7품관 2000 ~ 3999 6품관 4000 ~ 6999 5품관 7000 ~ 10999 4품관 11000 ~ 15999 3품관 16000 ~ 21999 2품관 22000 ~ 29999 1품관 30000이상 [본문으로]
- 0(150) 동탁계 25 조조계 50 유표계 75 유비계 100 원소계 125 손권계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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