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스팀 폴더위치 찾기

728x90
반응형

스팀 게임을 즐기면서 간혹 폴더 위치를 찾게되는 경우가 생긴다. 비공식 패치, 모드 설치, 세이브 에디터 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폴더 위치를 찾지만 많이 헤메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댓글로 위치를 물어보는 분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되었다.


 공통사항




 게임 폴더 위치

게임 폴더 위치는 스팀을 '어디에 설치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C:/ Program Files(X86) / Steam / steamapps / common 이 설치한 게임이 들어있는 경로가 된다. 내 경우는 D드라이브에 설치했기 때문에 D:/Program Files(X86) / Steam / steamapps / common 이다.



 세이브 폴더 위치

세이브 폴더 위치는 두 가지로 나뉜다.

1. 별도로 폴더가 생성되어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는 게임

2. 자체 세이브가 없고 자동저장 형식을 취하는 게임인지(보통 어드벤처 게임)


1. 별도로 폴더가 생성되어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는 게임

1번의 경우 보통 내 문서에 별도의 게임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곳에 세이브 데이터가 저장된다. 대다수의 게임들이 이러한 방식을 택한다. 현재 내 폴더에 설치되어있는 게임 중 몇가지를 보여주자면 

워밴드나 fm같은 경우 이런식으로 저장된다.


2. 자체 세이브가 없고 자동저장 형식을 취하는 게임인지(보통 어드벤처 게임)

2번의 경우는 Steam 유저 데이터에 저장되는 형태이다. 이 경우에는 Program Files(X86) / Steam / userdata 에 저장이 된다.

userdata에 들어가면 본인의 컴퓨터로 몇개의 스팀아이디를 접속했는지에 따라 폴더 갯수가 달라진다. 내 경우에는 내 계정과 가족이 로그인했던 계정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2개의 폴더가 존재했다.

문제는 id가 번호로 표시되어 있어서 확인하기 힘들다는 점인데 쉽게 찾으려면 폴더의 수정한 날짜를 확인하자 가장 최근에 한 기록으로 표시되니 어느 폴더가 자신의 계정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유저 데이터 폴더에 들어가면 숫자로 구성된 폴더들을 볼 수 있다.

스팀에서 지정한 게임의 번호들로 구성된 폴더로 즐겼던 게임별로 구성된 유저데이터들을 모아뒀다고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 위에 언급한 공통사항의 게임 번호 찾는 법을 이용해 본인의 게임폴더의 저장기록을 빼오면 된다. 

단 이 방식을 취하는 게임은 극히 희박하니 게임별로 한 번 알아보고 찾도록하자.



 창작마당(워크샵) 설치 모드의 위치

우선 게임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을 확인한 후 읽어주세요.

댓글을 달아주신 분이 물어봤던 부분이 이 부분이었다. 창작마당에서 모드를 통해 설치한 모드 폴더의 위치를 궁금해 하셨다.

창작마당(워크샵)에서 설치한 모드의 위치는 이러하다.

Program Files(X86) / Steam / Steamapps / workshop / content

이 경로로 접속하자.


Content 폴더에 들어가면 게임별로 번호로 폴더가 지정되어 있고 각 폴더별로 받은 모드들이 존재한다.

마운트 앤 블레이드의 번호인 48700 폴더에 들어가보면 창작마당에서 받은 자료인 875202420(펜도르의 예언 3.9.3 버전) 이 보인다. 이 폴더에 수정을 해주면 된다.

반응형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트엔진 사용법  (62) 2019.05.24
Hearts of Iron4 치트키  (1) 2019.04.14
앙빅(angvik)  (0) 2019.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