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겨두어야 할것/유용한 팁

변비약의 종류

728x90
반응형

변비로 고통받아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변비약에 대해 무지한 편이었다. 하지만 최근에 주변에서 변비약이 필요해 대신 구입해서 가져다 준 적이 있는데 효과가 늦었고 고통을 옆에서 지켜봤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하에 이 글을 작성한다.


변비약에는 흔히 세 종류의 제품이 있다.


  • 팽창성 하제
팽창성 하제는 장 내용물을 불어나게 하는 효과를 가진 제품으로 대장운동과 배변활동을 돕는다. 효과를 보기 위해선 12~72시간이 걸리며 수분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하는 특징이 있다. 팽창성 하제 제품은 부작용이 크지 않아서 변비약을 장기 복용시 이 제품이 좋다.
다만 속을 비운 뒤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식후에 먹으면 더부룩한 느낌이 든다고 한다. 또한 내용물을 팽창시켜 내려보내기 때문에 심한 심부전이 있거나 장폐색, 변이 가득 차있는 분변 매복, 심한 서행성 변비, 출구 폐쇄형 변비는 이 제품을 사용할 시 증상을 악화시킨다.

  • 자극성 하제
약효가 장을 직접 자극해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대장 내 수분과 전해질 축적을 방해해 장 점막에서 점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대변을 양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이 제품은 만성 변비 환자나 배변 횟수, 형태 호전을 위해 사용된다.
제품마다 다르지만 자극성 하제는 장까지 이동하는 중에 분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특수 코팅되어 있으므로 쪼개서 먹으면 안 된다. 또한 1시간 이내 우유나 제산제와 함께 먹으면 안된다. 약의 코팅을 약 알칼리인 우유나 제산제가 녹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제품은 장기복용은 금물이다. 전해질 분균형을 초래하고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
*센나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수유 중 여성이 복용할 경우 젖을 통해 아기에게 약 성분이 전달된다. 그렇기 때문에 수유중 여성이 복용해서는 안된다. 

  • 삼투압성 하제
 장 내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변에 수분을 축적해 배변을 돕는 제품. 마그네슘 제제가 대표적이며 심한 증상의 경우 글리세린 등으로 관장해 직장을 팽창시켜 장운동을 촉진하거나 장 점막을 자극하기도 한다. 다만 직장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락툴로스 성분이 들어있는 당류 하제인 듀파락 시럽, 모니락 시럽등은 복통, 구역질,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들이 있을 수 있고 다량 복용시 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
신부전시 복용 금지. 소아의 경우 주의 사용


 

 성분

 주의 사항

 소요 시

 팽창성 하제

 차전자피 등

 심한 심부전, 장폐색, 분변 매복, 심한 서행성 변비, 출구 폐쇄형 변비에는 사용 금지

 12~72 시간

 자극성 하제

 비사코딜, 센나 등

 1시간 이내 우유나 제산제 섭취 금지, 센나 성분의 약은 수유 중 여성 복용 금지

 8시간 가량

 삼투압성 하제

 마그네슘 제제, 글리세린 등 

 신부전시 복용 금지, 소아의 경우 주의 사용. 락툴로스 성분의 제품은 복통, 구역질, 새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있을 수 있음

 


어떤 종류인지 모르겠으면 제품 성분을 확인하자.

센나, 비사코딜 등이 포함되어있다. 이는 자극성하제이다.


약국에서 파는 관장약의 경우 농글리세린 성분으로 되어있다. 삼투압성 하제로 경구 섭취가 아닌 직접 투입하여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 변비 통증으로 고통받고 즉각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변비약 보다는 관장약이 빠른 길이 될 수 있다.


약품을 구입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충분히 상담받은 뒤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의약품이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하지만 자신의 병력이나 상황에 맞는 변비약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빠른 효과를 보는 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