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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마운트 앤 블레이드

마운트 앤 블레이드 데이터 에디터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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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 앤 블레이드 데이터 에디터 사용법


마운트 앤 블레이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에디터는 게임 데이터의 수정을 통해 큰 틀을 변경시키는 Morgh's Mount and Blade WB/WFAS Editor, 세이브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는 MnBSaveGameEditor 가 있다.


Morgh's Mount and Blade WB/WFAS Editor


다운받는 곳 : http://terrafluxus.net/morgh/pages/morghs-mb-wbwfas-editor/


 에딧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공통)


1. Morgh's 에디터로 데이터를 변경하면 항상 새로운 게임을 하십시오. 기반이되는 데이터를 고치는 것이기 때문에  저장된 게임과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모듈의 기존 구조는 절대 변경하지 마십시오. 값을 변경하는 수정은 하여도 기존의 군대나 아이템 파티를 절대 삭제하지 마십시오.


Morgh's 에디터는 텍스트 파일의 수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전에 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텍스트 파일은 설치폴더 -> modules -> 모드명(워밴드의 경우 Native) 에서 찾을 수 있다.

이 5개 파일을 미리 백업해두자.

factions.txt

item_kinds1.txt

parties.txt

party_templates.txt

troops.txt


Morgh's 에디터를 켜면 제일 처음 이 화면을 만날 것이다.


1. 우선 텍스트 파일들이 존재하는 설치 경로를 세팅해야 한다. Change module settings 를 누릅니다.


2. 세팅을 누르면 나오는 창으로 두번째 Text compiled files를 눌러주고 해당 모드 설치경로로 세팅해준다.

내 경우는 스팀에서 설치했으므로 Steam/steamapps/common/MountBlade Warband/Modules/Native로 지정되어 있다.

세팅 후 Save configuration을 누릅니다.


3. 다시 첫 화면이 나오는데 에딧을 하고 싶은 종류를 선택합니다.

Troop editor는 부대를 수정하는 에디터로 동료 영웅, 영주, 병종등의 수정이 가능하다.

Parties editor는 성, 도시, 마을 , 도적 스폰지역 등의 수정이 가능하다.

Party templates editor는 맵상 돌아다니는 도적들, 대상, 농민등의 수정이 가능하다.

Factions editor는 국가, 문화등의 수정이 가능하다.

Item editor는 아이템의 수정이 가능하다.


모드개발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에디팅으로 게임을 즐긴다는 가정하에 Troop editor와 Item editor만을 다루겠다. 나머지는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잘못 건드렸다가 다른 부분과 충돌해서 오류가 날수도 있다. 


 Troop editor



Troop editor를 선택하면 만나는 창이다.

왼쪽의 목록은 Troop list이고 수정하고 싶은 내용의 항목을 선택해 수정하거나 항목을 복사해 수정을 거치는 방법이 있다.

현재 보는 것은 194. npc1로 설정되있는 동료 보르차의 데이터이다.


Names - 이름을 나타낸다. Troop ID, single, Plural 로 구성되어 있다. Troop Id는 추가하는 데이터가 아닌이상 왠만하면 건들지말고 추가했을 경우에는 trp_( )에서 ( ) 이 부분만 수정해주자. 

Single은 단수형 이름 Plural은 복수형 이름을 의미한다. (인간 이름은 단수 복수가 따로 없으니 보르차는 그냥 보르차로 입력되어있다.


Faction - 소속을 의미한다. 보르차는 아군 동료로 이용하기에  1 - fac_commoners 에 소속되어있다. 동료들 다음으로 나오는 왕들(trp_kingdom_1_lord 등)은 각국에 소속되어있고 영주들 또한 해당 나라에 소속되어있다. 


Upgrade path 상위 병종을 뜻한다. 예를 들어 스와디아 병종의 경우 부족민 - 시민병 - 경보병, 경궁병 이런 식으로 분기가 갈리는데 부족민 항목을 수정할 때는 윗칸에 시민병만 넣어주고 시민병 항목을 수정할 때는 윗칸에는 경보병 밑칸에는 경궁병을 넣어주면 된다. 인물을 수정할때는 건들지말자. 


Stats / Level - 능력치와 레벨을 뜻한다. Stats(STR - 힘, AGI - 민첩, INT - 지능, CHA - 매력)과 Level


Proficiencies - 무기 숙련도를 뜻한다.

  • 1h weapons - 한손무기

  • 2h weapons - 양손무기

  • Poleams - 장병기

  • Archery - 활

  • Crossbows - 쇠뇌

  • Throwing - 투척무기 


Skills - 기술을 뜻한다.

  • Ironflesh - 단단한 몸

  • Power strike - 때리는 힘

  • Power throw - 던지는 힘

  • Power draw - 당기는 힘

  • Looting - 약탈

  • Weapon master - 무기 장악

  • Shield - 방패

  • Athletics - 운동

  • Riding - 승마

  • Horse archery - 기마 궁술

  • Training - 교련

  • Tracking - 추적

  • Tactics - 전술

  • Pathfinding - 향도

  • Spotting - 정찰

  • Inventory mgmt - 재고 관리

  • Wound treatment - 치료

  • Surgery - 수술

  • First aid - 구급

  • Engineer - 공학

  • Persuasion - 설득

  • Prisoner mgmt - 포로 관리

  • Leadership - 통솔

  • Trade - 교역


Flags - 성별 , 분류등을 보여준다. Hero의 경우 전투에서 지더라도 부상을 입고 사망하지 않는다. Unmovable은 수비대에 주둔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동료의 경우 Hero와 Unmovable이 찍혀있다.  Guarantee 는 장비 착용을 보여준다. 병과에 아이템을 지급해줬다고 해도 해당 체크를 해주지 않으면 착용하지 않은 채 등장한다.

  • Armor - 갑옷

  • Shield - 방패

  • Boots - 신발

  • Horse - 말

  • Gloves - 장갑

  • Ranged - 활

  • Helmet - 투구


Items - 윗칸은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 아랫칸은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의미한다. 해당 아이템에 해당하는 번호를 찾아 입력 후 Add item을 선택할 시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으로 올라간다.


Faces 얼굴을 의미한다. 윗 칸은 대표얼굴 밑 칸은 무작위로 돌아간다. 왠만하면 건들지 말자


Add/Delete Troop 데이터의 추가 제거를 의미한다. 복사하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 후 Add를 눌러 추가하고 수정을 거치면 되고 삭제하고 싶은 데이터를 눌러 Delete를 눌러 삭제한다.


Update & Save Changes 업데이트와 세이브를 의미한다. 데이터 수정을 완료했으면 Update를 눌러 데이터를 확정짓고 Save Changes를 눌러 저장한다.


자신만의 나라의 병종을 만들어 플레이해도 재밌지만 치밀하게 구성하지 않으면 오류때문에 하던 게임이 날라가는 수가 있다. 데이터 값을 수정하는 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다.



 Item editor


Item editor를 선택하면 만나는 창이다.

왼쪽의 목록은 Item list이고 수정하고 싶은 내용의 항목을 선택해 수정하거나 항목을 복사해 수정 후 새아이템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Names - 아이템 이름을 의미한다. Item ID는 itm_() 로 지정되있는데 ( ) 만 변경하도록 하자. single은 단수형 plural은 복수형이다. 

Meshes 현재 연결된 mesh를 mesh name은 mesh 이름을 보여줍니다. Mesh IDs는 이미지 분류입니다. ixmesh_none - 기본 이미지, ixmesh_inventory 인벤토리 이미지, ixmesh_flying_ammo 화살, 볼트의 날아가는 이미지, ixmesh_carry 착용 이미지

mesh를 변경하였으면 Update, mesh를 추가하였으면 Add, mesh를 삭제하였으면 Delete를 선택합니다.


Flags - 아이템의 유형을 보여줍니다. 한손 및 양손 무기, 말, 방패 등등의 아이템 타입과 특성을 선택해 줍니다.  이 부분도 상반되는 내용들이 있으니 왠만해서는 기존 아이템을 복사해서 사용합니다.


Capabilities - 아이템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기능적인 능력이 아닌 아이템의 타입별로 찌르기, 내려치기, 우베기, 좌베기의 동작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앞서 설정한 아이템의 타입을 Thrust_( ) 괄호 자리에 대입한 것들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Thrust 찌르기, overswing 내려치기 , slashright 우베기 , slashleft 좌베기

승마 후 이용은 horseback_ , 장착 모습은 carry_ , 방어동작은 parry_ 로 시작하는 유형을 체크해줍니다.


Modifiers - 번역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 변화라고 지어보았습니다. 아이템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아이템들을 보면 기본 아이템 이름앞에 붙어있는 칭호를 기억하실 겁니다. 무기들에는 구부러진, 낡은 등등 식량에는 썩은, 이틀지난 등등 명칭들이 있습니다. 아이템이 등장할 시 선택한 변화들로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Values - 아이템 값을 설정합니다. 

  • Cost - 비용

  • Weight - 무게

  • Abundance - 풍요(?)(수치가 높을수록 상점출현이 잦을거라 생각해서 높혀봤는데 그렇게 잘 출현하지 않는다).

  • Head armor - 머리 방어값

  • Body armor - 몸 방어값

  • Leg armor - 다리 방어값

  • Accuracy - 화살/쇠뇌/투척무기 정확도

  • Difficulty - 요구치(근력, 스킬 등등 다양하다. 스킬일 경우 당기는힘, 승마 등)

  • Hit points - 내구도(보통 방패에 적용되는 듯)

  • Speed - 공격 속도

  • Shot speed - 화살/쇠뇌/투척무기 속도

  • Weapon length - 무기 길이

  • Ammo - 수량 (활 - 0 , 쇠뇌 - 1 -> 올릴 경우 장전 발 수가 올라간다고 한다, 화살 및 투척 무기류 - 발 수 )

  • Swing damage - 휘두르기 데미지( Cut / Pierce / Blunt 베기/ 관통 / 둔기)

  • Thrust damage - 찌르기 데미지( Cut / Pierce / Blunt 베기 / 관통 / 둔기) 

  • maneuverability - 말 기동성(선회력)

  • Horse speed - 말 속도

  • Horse scale - 말 크기

  • Charge - 충돌 데미지 ( Cut / Pierce / Blunt 베기 / 관통 / 둔기)


Add/Delete Item 데이터의 추가 제거를 의미한다. 복사하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 후 Add를 눌러 추가하고 수정을 거치면 되고 삭제하고 싶은 데이터를 눌러 Delete를 눌러 삭제한다.


Update & Save Changes 업데이트와 세이브를 의미한다. 데이터 수정을 완료했으면 Update를 눌러 데이터를 확정짓고 Save Changes를 눌러 저장한다.


아이템 찾기를 통해 키워드를 입력 후 아이템을 선택하고 Add로 복사, 그리고 이름 변경 및 값 수정으로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자.


다음편은 적용하는 구성으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편 : https://mystorage1.tistory.com/539


창작마당(워크샵)을 통해 설치한 모드의 위치를 궁금해 하신분의 댓글이 있었습니다.

https://mystorage1.tistory.com/574

위 게시물에 폴더 찾는 방법을 올려두었으니 막히시는 분은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첨가하고 싶으신 말, 수정사항들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바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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