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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마운트 앤 블레이드

마운트 앤 블레이드 세이브 에디터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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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 앤 블레이드 세이브 에디터 사용법


마운트 앤 블레이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에디터는 게임 데이터의 수정을 통해 큰 틀을 변경시키는 Morgh's Mount and Blade WB/WFAS Editor, 세이브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는 MnBSaveGameEditor 가 있다.


MnBSaveGameEditor


다운받는 곳 : https://www.moddb.com/games/mount-blade-warband/downloads/mount-blade-savegame-editor-converter



 에딧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공통)


세이브 공간이 남아있다면 세이브 파일 백업이 굳이 필요없으나 다른 세이브들이 많아서 공간이 부족하다면 꼭 세이브 파일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세이브는 sg00~sg08 까지 최대 9개가 한도입니다.)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

에디터를 켜면 만날 수 있는 화면입니다. 

Import new save를 눌러 에디터하고자 하는 세이브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상단은 모드의 위치, 하단은 세이브 파일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스팀을 통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Steam/steamapps/common/MountBlade Warband/Modules/Native 가 경로입니다.(워밴드)

추가내용

순정(워밴드) 가 아닌 모드를 사용하신다면 모드 경로로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스팀 워크샵을 통해 받으셨다면 Steam/steamapps/workshop/content/48700/?

에서 mod 번호 폴더가 그 경로가 될 것입니다.

폴더 경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mystorage1.tistory.com/574 이 글을 참조해주세요.

하단은 내문서에 있는 마운트 앤 블레이드 세이브 저장 위치의 세이브파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Mount&Blade Warband Savegames 지정이 되어 있으며 해당 모드(워밴드의 경우 Native) 폴더를 선택해 세이브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세이브 파일은 sg00~sg08까지 존재하며 자신이 세이브 한 위치의 세이브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바로 저장한 뒤 가장 최근 시간에 변경된 세이브 파일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플레이어 편집


세이브 파일 불러오기에 성공하면 데이터들과 값들이 쭉 뜹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고쳐야 할 부분은 Troops 항목입니다.

Troops 항목을 열면( > 좌측 표시를 눌러주면 세부 항목이 표시됩니다) 번호가 매겨진 데이터들이 나열됩니다. 

1. 1번 네모를 보시면 #0(trp_player Player) 로 지정된 것이 주인공 데이터입니다. #0을 열어서 세부 항목들을 확인합시다.


2. #attributes 이 항목의 데이터들은 능력치를 나타냅니다.

  • attributes (0) - 힘

  • attributes (1) - 민첩

  • attributes (2) - 지능

  • attributes (3) - 매력

원하시는 데이터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너무 과다한 수치로 올리면 충돌이 있을수도 있고 민첩값은 이동속도와도 관계가 있어서 과도하게 배정할 시 텔레포트 급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999 정도의 값을 잡고 수정해 줍시다. 수정은 value 칸의 값들을 고쳐주시면 됩니다. 옆의 숫자를 더블클릭 해주시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3.  #proficiencies 는 무기 숙련도를 의미합니다.

  • proficiencies(0) - 한손무기

  • proficiencies(1) - 양손무기

  • proficiencies(2) - 장병기

  • proficiencies(3) - 활

  • proficiencies(4) - 쇠뇌

  • proficiencies(5) - 투척무기

한도 실험은 안해봤지만 적당히 수정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4. #skills 는 왠만해서는 건들면 안됩니다. 항목별로 지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수정은 게임상 충돌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킬은 어떻게 올리냐하면 밑에 있는 잔여 포인트를 만져줍니다.


5. 잔여 포인트

  • skill_points - 스킬 잔여 포인트

  • attribute_points - 능력치 잔여 포인트

  • proficiency_points - 무기 숙련도 잔여 포인트

  • level - 레벨

  • gold - 돈

  • experience - 경험치

  • health - 체력

위 수정에서 능력치를 수정하셨다면 굳이 능력치 잔여포인트를 올려주실 필요가 없습니다.(일정 이상부터 값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무기 숙련도 또한 위에서 수정하셨다면 굳이 올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레벨의 경우도 굳이 필요없습니다. 필드의 도적이나 기타 페널티가 레벨별로 상향되기 때문에 오히려 귀찮아질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험치도 굳이 건드실 필요가 없겠죠?

체력은 수정하셔도 되지만 다른 부분을 수정하셨으면 굳이 필요가 없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가장 필요한 부분은 돈과 스킬 포인트입니다. (물론 돈도 포로를 팔면서 벌면되니 필요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만큼 설정해 줍시다.(참고로 워밴드 기준 스킬의 최대치는 항목당 10입니다. 스킬은 24개가 있으니 240포인트만 투자해도 다찍고 남습니다.


이 화면은 인벤토리 아이템 수정을 할 수 있는 칸입니다.

6. inventory_items 의 세부 항목을 엽니다. 그러면 #1부터 쭉 나열되어 있으실 겁니다. 그 항목들의 세부 항목을 열어줍시다. item_kind_id와 item_flags 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1이 아닌 숫자가 들어가 있는 부분이 아이템이 들어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0의 item_kind_id에는 528이 들어가있고 #1~#6까지는 -1이 들어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item_kind_id 의 경우 해당 아이템 번호를 입력해주면 되고  item_flags의 경우는 해당 아이템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일반 아이템은 0을 지정해주시면 되고 다른 칭호를 달고 싶다 하면 번호를 배정해주시면 됩니다.

아이템 번호의 경우 Morgh's 에디터의 아이템 편집 항목에서 번호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워밴드 기준 아이템 추가를 하시지 않았다면 618개의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7. 6번 항목과 같은 원리로 장비 아이템을 손볼 수 있습니다. equipped_items 를 열어줍니다

#0~#9 까지의 항목이 있습니다. #9는 건들지 말고 항목에 맞는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 #0 - 1번 무기

  • #1 - 2번 무기

  • #2 - 3번 무기

  • #3 - 4번 무기

  • #4 - 머리 방어구

  • #5 - 몸 방어구

  • #6 - 다리 방어구

  • #7 - 손 방어구

  • #8 - 말

해당 항목에 맞는 아이템들을 지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 기능을 잘 쓰지 않는데 자칫 번호를 잘못 넣을 경우 충돌이 있을까봐 함부로 넣지 못하겠더라구요. 대신 인벤토리에 아이템을 지급한 후 착용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Morgh's 에디터로 만든 새로운 아이템들을 지급해 보았습니다.

아이템 생성 방법은 Morgh's 에디터 사용법Morgh's 에디터 적용을 참조해주세요.



8. 명성은 #0(플레이어 넘버) -> #slot -> slot_troop_renown 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워밴드기준 7번) 값을 변경해 줍니다.


9. 정통성은 Troops 가 아닌 #global_variables 영역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세부 항목을 열고 player_right_to_rule을 찾습니다. (워밴드기준 159번) 값을 변경해 줍니다.

 

10. 명예는 Troops 가 아닌 #global_variables 영역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세부 항목을 열고 player_honor를 찾습니다.(워밴드 기준 309번) 값을 변경해 줍니다.



에디터 사용법은 전부 살펴보았습니다.

응용편으로 #0(플레이어 번호)가 아닌 다른 npc들의 편집도 가능합니다.

이 화면은 동료들의 번호입니다. #194 보르차 부터 #209 클레시까지 총 16명의 동료가 있습니다.

동료들 또한 항목을 열어서 능력치, 숙련도, 스킬포인트 등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동료 상성편집


차후에 쓸지 안쓸지 모르겠지만 동료들간에는 상성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정식으로 플레이하면 다 얻을 수가 없습니다.(상성이 안맞는 동료들끼리는 충돌을 일으켜 충성이 계속 하락해서 떠나게됨)


상성의 경우 동료 데이터를 선택해 편집해 주시면 됩니다.

동료 클레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troops -> #209(trp_npc1 klethi) -> #slots -> slot_troop_personalityclash_object를 찾아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워밴드의 경우 71번과 73번)


화면을 보시면 slot_troop_personalityclash_object 과 slot_troop_personalityclash2_object 가 있습니다. 208과 194가 되어있는게 보이시나요?

클레시는 208 아르테미너와 194 보르차와 상성이 맞지 않습니다. 

해당 번호를 -1 로 지정해 주시면 더 이상 상성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동료들 전부 얻으려면 전부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마무리 세이브


모든 편집이 완료되었으면 상단의 Export current save 버튼을 눌러줍니다.

 

현재와 같은 창이 뜨며 저장이 가능한데 왠만하면 없는 번호로 지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데이터 수정을 통해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자칫하다 세이브 파일이 날아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없는 번호에 지정하면 굳이 백업할 필요도 없지요.


여기까지 세이브 에디터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첨가하고 싶으신 말, 수정사항들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바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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